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위원장 강창일 국회의원)이 최근 내년 총선 준비를 위해 단행한 도당 장애인위원장에 ‘비장애인’이 선임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은 지난 24일 제1차 상무위원회와 제1차 운영위원회 통해 상설위원회 구성과 운영위원을 선출했다.

제주도당은 이날 회의를 통해 수석부위원장에 좌남수 도의원, 대변인에 김경학 도의원 등을 각각 선출했고 직능분야별 상설위원회 구성과 ▲종합민원실 및 예산정책제안센터 신설 ▲정무직 위원회 및 4.3위원회 등을 신설했다.

제주도당측은 “도당 인사선정위원회를 구성했고 조직개편을 통해 강창일 도당위원장 체제에서 치러질 2016년 총선의 승리를 위해 새롭게 정비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가운데 장애인위원장에 장애인관련 단체장 M모씨가 임명됐지만 ‘비장애인’으로 알려지면서 ‘당사자주의’를 무시한 인사가 아니냐는 비판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그동안 민주당 제주도당에 이어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의 장애인위원장은 주로 장애인 당사자가 직접 맡아 활동을 해왔었던 상황에 비추면 이번 인사는 정당정치분야에서 사회적 약자의 권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도내 장애인단체 한 관계자는 “연관성이 아예 없다고 할 수 없지만 당사자주의에 입각해 장애인이 위원장을 맞아 활동하는 것이 시대적 흐름과 부문위원회의 취지에 더 맞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28일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 게시판에는 “당사자의 목소리를 대변하겠다고 했던 그분들은 다 어디갔나”라며 “장애인을 비롯한 모든 사회적 약자들이, 당사자들이 당을 위해, 그리고 정책발전을 위해 참여할 수 있는 길을 터 주길 바란다”라는 지적의 글이 게시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