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대학교가 여러 가지 문제로 구설수의 주역으로 떠오른 가운데 이번에는 노조가 각종 비리 의혹을 제기하면서 학교 내부 갈등이 그대로 노출되고 있다.

급기야 전국 교육단체와 도내 시민단체들이 한라대 총장 퇴진을 요구하는 공동행동에 나섰다.

먼저 편법 증원 논란으로 지난해 보건계열 5개 학과 155명의 신입생 모집 인원을 줄이라고 제주도가 시정명령을 내렸지만 한라대는 행정소송으로 맞서고 있다.

정원 외로 선발한 학생들이라 법적 문제가 없다는 것이 대학 측 주장이다.

교지 수익용 재산 전용 의혹도 나왔다.

한라대가 대학 이전 용도로 매입한 애월읍의 부지를 감독기관 승인 없이 대출 담보에 이용했다는 감사 결과에 따라 엄중 경고를 받았다.

또한 장학금 불법 운영 의혹은 외국 대학의 복수학위과정을 운영하면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준 뒤 돈을 회수해 중간 업체를 거쳐 외국 대학에 수업료를 냈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중간 업체를 통한 송금은 불법인데다 이 과정에서 실적을 부풀렸다는 것이다.

대학 측은 감사위 감사 결과 지적 받은 게 없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이런 여러 가지 문제에 따른 의혹들이 급기야 32개 제주도내 시민단체와 정당, 전국 교육단체가 한라대 총장 퇴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속적으로 제기한 사학비리 의혹은 여전히 해명되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학교는 정당하게 의혹을 제기하는 당사자들을 무자비한 탄압으로 입막음 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대학 측은 혁신에 찬물을 끼얹는 행동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모든 것은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했고. 제기한 사항들 대부분 이미 다 해명됐거나 종결된 사항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시민단체들이 총장 퇴진 서명 운동과 함께 대규모 집회까지 할 예정이어서 앞으로 한라대 사태는 도내 사학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를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