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숙

올해 8월1일부터 우편번호가 6자리에서 5자리로 바뀐다.

도로명주소 시행과 더불어 우편, 통계, 학교, 소방 등의 각종 관할구역을 표준화하는 국가기초구역제도가 2014년 1월1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우편번호도 올해 8월 1일부터 새롭게 사용하게 된다.

※ 국가기초구역제도 : 도로명 주소를 기반으로 국토를 읍·면·동의 면적보다 작게 일정한 경계를 정하여 나누어 번호를 부여하고 소방, 통계, 우편 등 각종 구역의 기본 단위로 활용하는 제도

우편번호는 현재 읍·면·동 및 집배원별 담당구역을 나타낸 6자리로 구성되어 있으나, 새우편번호는 도로, 하천, 철도 등 잘 변하지 않는 지형지물을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는 국가기초구역에 부여된 5자리 구역번호를 사용하게 된다.

구성 체계는 앞의 3자리까지는 시·군·구까지 단위를, 뒤 2자리는 일련번호로 구성되어 총 3만 4천여개가 부여되며, 현행의 6자리 우편번호와는 지역과 구성체계가 서로 달라 병행 사용할 수 없다.

우체국에서 활용하는 우편물류시스템도 그동안 발전을 거듭하여 우편물 접수에서 발송, 구분에서 배달까지 거의 대부분 자동화가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자동화 장비는 우편번호를 기준으로 구분함으로써 효율성을 크게 향상 시킬 수 있으며, 올바른 우편번호 사용은 신속하고 정확한 배달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이용자들에게 그 혜택이 돌아가게 된다.

또한 새 우편번호는 국민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도로명 주소 체계에 적합해 우편배달서비스도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됨은 물론 통계, 우편 등 공공기관의 각종 정보 공유로 국가차원의 경쟁력도 강화될 수 있으므로 올해 8월 1일부터 새롭게 바뀌는 새 우편번호에 관심을 가져주기를 당부드린다.

‘새로 바뀌는 우리집 새 우편번호’는 우정사업본부(www.koreapost.go.kr) 또는 인터넷우체국(www.epost.kr), 각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새 우편번호 안내’를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