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제67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이 ‘제주의 평화마음 세계로·미래로’를 슬로건으로 다음 달 3일 오전 10시부터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에서 봉행된다.

작년부터 국가추념일로 지정된 이번 행사는 행정자치부가 주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가 직접 주관하게 된다.

국가추념일로 지정된 만큼 작년에 참석하지 못한 박근혜 대통령이 올해엔 참석할지가 관심거리다.

최근 도내 각 단체와 정당, 심지어 대학생들 까지 박 대통령이 4·3 희생자 추념식에 꼭 참석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왜, 박 대통령이 꼭 참석해야만 할까?

실제로 박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때부터 제주 4·3에 관심을 가져왔다.

‘4월 3일을 국가 추념일로 지정하겠다’고 공약했을 뿐 아니라, 대통령에 당선된 뒤 작년 3월 제주 4·3사건의 희생자를 위령하는 ‘4·3 희생자 추념일’을 기념일로 지정했다.

대선 때의 약속은 일단 지켰다.

원희룡 지사도 “작년에 4·3 희생자 추념식이 국가추념일로 지정되면서 국가적 의미가 부여됐는데, 대통령이 4·3사건 추념 차원에서 올해 제주를 방문하는 게 가장 큰 마무리이자 선물”이라고 했다.

그럼에도 박 대통령의 추념식 참석은 불확실하다.

아직도 우리사회가 안고 있는 해묵은 이념 논쟁 때문이다.

국무총리 산하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는 최근 4·3 희생자들에 대한 재심의를 할 지 검토에 들어간 상태다. 일부 단체들이 “희생자 선정에 문제가 있다. 희생자로 된 사람들 중에 무장대 수괴급과 남로당 핵심 간부 등이 포함됐다”면서 민원을 제기한 데 따른 것이다.

민원을 제기한 쪽의 심정은 충분히 이해가 간다.

그러나 이 문제는 대승적 차원에서 빨리 매듭짓고 가야한다.

지난 60여 년 동안 제주도민들은 그 누구보다 깊은 상처를 안고 살아 온 사람들이다.

더구나 4·3사건 때 부모와 형제를 잃거나 본인이 직접 상해를 입은 당사자들은 지금 고령의 나이가 됐다.

더 늦기 전에 이분들의 마음속 깊히 쌓인 한을 박 대통령이 풀어줘야 한다.

또한 4·3때 아무 이유도 없이 국가 공권력에 의해 희생된 무수한 영혼들을 달래 줄 사람도 지금 이 시점에선 박 대통령 밖에 없다.

올해 4·3 희생자 추념식에 박 대통령이 반드시 참석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