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산간 난개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된 애월읍 상가리 관광개발사업이 환경영향평가 심의를 통과했다.

이미 2차례 재심의 결정을 내렸던 심의위원들이 최근 대폭 교체된 뒤여서 통과를 위한 심의였다는 의혹과 심의를 위한 위원 교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상가리 관광개발사업은 한라산 해발 500미터 중산간 일대 서귀포시 월드컵경기장 14배 크기 면적에 숙박시설과 한류문화 복합시설이 들어서는 사업이다.

이 사업부지는 개발이 진행될 경우 환경 훼손이 우려돼 이미 지난해 두 번이나 환경영향평가에서 재심의 결정이 내려졌었다.

세 번째 환경영향평가를 위한 현장심의 자리에서 사업자 측은 건축연면적 1500제곱미터와 객실을 4실 줄였으며 주민들과 협의를 마쳤다고 밝혔다.

하지만 주민들은 사업자와 협의가 없었고 일방적인 결정이라며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제주도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위원장 김보영 제주국제대 교수)는 17일 오후에 제주도청 2층 회의실에서 '상가리 관광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를 심의했다. 상가리 관광지 조성사업은 그동안 원희룡 지사가 공언해 온 개발 가이드라인에 위반되는 내용이여서 원 도정의 환경정책의 시금석이었다.

제주도에서 진행된 환경영향평가에서도 주민들과 협력 문제가 쟁점이 됐다.

국공유지를 개인 사업자에게 임대하는 것이 중산간을 보전한다는 원희룡 도정의 방침과도 어긋난다는 지적도 잇따랐다.

환경단체에서도 언뜻 눈으로 보기에는 마을주민들과의 협의가 끝난 것으로 보이지만 결코 심의 보완이 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난개발 광풍이 몰아치던 우근민 전 도정에서도 막아냈던 '상가리 개발사업'이 원 지사가 임명장을 새롭게 수여한 지 보름도 안 되어서 통과시켰다.

주민들의 강한 반대와 여전한 논란 속에서도 이런 결정이 나오면서 최근 심의 위원의 70%가 교체된 것이 통과를 위한 사전 절차였다는 의혹까지 나오고 있다.

최근 개발에 대한 원희룡 지사의 원칙과 이미 설정한 개발 가이드라인도 무너지고 있다는 비판이다.

대규모 개발을 지향하고, 여러 차례 제주의 경관과 환경을 강조해 온 원 지사의 발언은 공수표가 되고 말았다.

이날 환경영향평가심의에 앞서 제주지역 환경단체는 제주도청 현관 앞에서 시위를 벌일 예정이었는데 도청 공무원들의 저지로 한동안 승강이가 벌어지는 해프닝도 연출됐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