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주지역 인구가 빠르게 늘어나고 관광객 수도 급증하면서, 음식물 쓰레기도 날로 늘어나고 있지만 새로 만들려고 계획 중인 음식물 쓰레기 처리시설은 지역 주민들의 반발 때문로 5년 째 표류하고 있다.

하루에 140톤의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제주북부광역환경센터에서는 부족한 처리시설 때문에 동지역 쓰레기만 처리하고, 읍.면지역에서 수거한 음식 쓰레기는 소각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제주시는 하루에 300톤의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을 새로 짓기로 하고 지난 2010년부터 부지 선정 작업을 벌여 왔다.

시설 유치 의사를 밝힌 곳은 조천읍 북촌리 마을이다.

지난해 구좌읍 동복리가 새로운 쓰레기 소각과 매립장 시설로 결정되자 제주시는 이웃 마을인 북촌리에 음식물 처리시설을 함께 만들어 친환경 에너지타운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힌바 있다.

하지만 북촌리 마을 주민들 사이에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엇갈리면서 결정 시한을 한 달 넘긴 지금까지 사업은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북촌리 일부 주민들은 “시설이 들어오면 냄새가 나서 여기에 살 사람도 없을 것이고 토지가격도 내려갈 것이 뻔하다”라고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입지선정에 낙관하던 제주시는 이 같은 사업 지연에 당황해하고 있다.

이미 북촌리에 13억 원을 들여 각종 사업을 지원해 온 상황이어서 동복리 매립장 인접지역에 입지 선정이 안 되면 환경부와의 국비 절충 등 절차 이행마저 어렵게 되기 때문이다.

당초 2018년에 완공하려던 음식물 쓰레기 처리시설이 계속 지연될 경우 쓰레기 처리난이 계속될 수밖에 없어 제주시의 어려움은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