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이 바다인 제주에는 어선이나 양식장에서 나온 해양 쓰레기들이 끊임없이 밀려와 제주도가 해마다 수십억원의 예산을 들여 수거하고 있다.

그런데, 행정기관의 관리 감독이 허술하다보니 수거업체들이 쓰레기를 돌려쓰는 수법으로 실적을 부풀려 거액을 챙겨온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제주시 지역에서 수거된 해양 쓰레기를 모아두는 야적장에는 배에서 버린 폐로프와 그물 등이 쌓여 있다.

수거업체는 이 쓰레기들을 폐기물 처리장으로 옮기는 작업을 합니다.

그런데, 트럭들이 향한 곳은 폐기물 처리장이 아니라 서귀포시의 또 다른 야적장으로 이동합니다.

서귀포시 지역 정화업체 대표 김 모씨가 자신이 수거한 것처럼 속이려고 가져온 것이다.

심지어 이미 폐기물 처리장으로 들어가 무게측정까지 끝난 쓰레기도 다시 가져오는 경우도 있다.

김씨는 지난해 이런 수법으로 수거실적을 70톤에서 330톤으로 부풀려 국고 사업비 1억 8천 만원을 타낸 뒤
30톤은 야산에 버린 것이다.

특히, 김씨는 경찰 조사를 받는 도중에도 해양정화사업 공개경쟁 입찰에 참여해 낙찰을 받은 뒤, 미리 자신이 빼돌린 쓰레기로 다시 사용했던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계량증명서가 전산에서 조작이 가능한 점을 이용해서 쓰레기양을 부풀려 국고금을 편취한 겁니다"라고 범죄사실을 설명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담당계에 2명이 있다. 사실상 가서 계속적으로 저희가 확인을 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며 인원 부족으로 철저한 관리감독이 안되고 있다고 시인했다.

또한 김 씨를 비롯한 수거업자들은 서로 짜고 14억원대의 정화사업 입찰금액을 미리 정했고, 제주시에 가짜 노무비 증명서를 제출해 3억 2천 만 원까지 챙겼다.

경찰은 해양쓰레기 수거업체 대표 58살 김 모씨를 사기 혐의로 구속하고 또 다른 업체 관계자 11명을 사기방조 혐의 등으로 입건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