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는 최근 도가 발표한 제주항 '신항개발 계획'과 관련해 "기본 취지는 제주전체의 해상관문 능력을 최대한 늘리고, 이 것이 제주도민들의 이익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자는 데 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6월 정례직원조회에서 "제주항 개발계획을 발표하니까 서귀포항은 어떻게 되는 것이냐 걱정하는 도민들도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국가항만기본계획의 최종 결정은 올해 말에서 내년에 고시가 될 것"이라며 "전국의 모든 시도가 항만을 최대한 늘리기 위해 해양수산부를 상대로 어마어마한 절충노력을 벌이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그렇기 때문 지난번 해수부 장관이 제주에 오는 기회를 활용해 (신항만 기본계획을) 직접보고 할 수 있도록 기회를 가진것"이라며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되는 핵심적인 결정사항은 항만규모이다"고 했다.

원 지사는 "지금 부산 신항·광양신항만·인천·새만금이 어마어마한 규모로 관문을 늘려서 앞으로 경제발전의 성장동력으로 삼으려고 하고 있기 때문에 제주도도 나름대로 적극적인 규모를 제시한 것"이라며 "해수부를 설득하기 위해서는 도민들의 힘이 결집돼야 한다"고 했다.

개발방식과 개발이익 귀속주체에 대해서도 밝혔다.

원 지사는 "(신항만 개발로) 민간업자들에게 특혜가 가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들이 있는데 저희도 같은 생각을 한다"며 "그래서 공영개발을 원칙으로 할 것"이라고 못박았다.

이어 "개발이익은 민간업자에게 가지 않는다"며 "시공비용과 그에 따른 금융비용, 감정가격에 의해 산정되는 부분만 민자를 유치할 것"이라고 했다.

원 지사는 "(개발) 이후 항만배후부지 사용은 도민들의 경제활동계획, 원도심 활성화, 편의시설, 대중교통이용을 위한 항만의 역할 등의 원칙하에서 관리를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겠다. 도가 역점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