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품 감귤 수매를 대폭 줄이는 감귤 구조혁신 정책에 대해 제주도와 도의회가 여전히 견해 차이를 보이고 있다.

2일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박원철)는 감귤 구조혁신 방침 간담회에서 제주도가 정책을 일방적으로 밀어부치고 있다며 과잉생산 처리방안부터 나와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의견 수렴을 거치겠지만 보조금 폐지와 규격 조정 등 정책의 대원칙은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2일, 도의회 간담회(좌로 박원철, 위성곤, 좌남수 의원, 양치석 국장)

박원철 위원장은 "50년 가까이 감귤정책을 펴왔지만 원희룡 도정이 추진하는 감귤정책이 맞는 것인지 도민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며 "오락가락 하는 감귤정책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다.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특히 "감귤박 처리실태를 보면 개발공사만 실패를 하고 있다. 롯데칠성이나 일해에 비해 비상품감귤을 적게 수매하고 있음에도 손실을 보고 있다"며 "벤치마킹만 했어도 처리가 가능한데 손을 놓고 있었다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위성곤 의원은 "비상품감귤 수매보조금 지원제도 폐지와 가공산업 축소방안은 농심을 떠난 정책"이라며 "올해 도정이 역점 추진해야 하는 부분은 감귤 상품규격을 5단계로 조정하는 정책에 집중해야 한다. 선과기 교체 등에 집중해야 할 시기에 왜 이런 정책을 벌였는지 의심스럽다"고 질책했다.

이어 위 의원은 "과거 비상품감귤에 수매비용을 보조한 이유가 무엇이냐"며 "비상품감귤의 격리 효과를 통해 국내 감귤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수매비용을 보조한 것이고, 감귤 수출정책 역시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위 의원은 "우리 농민들 중에 비상품 만들기 위해서 농사짓는 사람은 없다. 농정당국이 그것을 부정하면 정책을 수행할 수 없다"며 "비상품감귤 수매보조금제도와 가공산업에 대한 정책적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좌남수 위원장은 "제주감귤 정책이 50년간 달라진 것이 없다"며 "2004년 폐원한 곳에 전부 감귤 심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은 없다"고 따져 물었다. 좌 의원은 "도에서 발표한 안정생산 구조혁신안을 보면 혁신내용이 아무것도 없다"며 "감귤가공공장을 개발공사에서 분리시켜야 한다. 물만 파니까 가공공장에 신경도 안 쓰고 있다"고 주장했다.

양치석 농축산식품국장은 "감귤 과잉생산 등 문제점이 여러 가지 발생하고 있다. 미래 수요에 맞게 대응하자는 취지에서 정책을 발표한 것"이라며 "적정생산을 통해서 양에서 질로,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감귤 선과기 교체와 관련해선 올해 9월 이전 모두 마무리가 가능하다고 자신했다.

비상품감귤 수매보조금 폐지에 대해 양 국장은 "민선5기 공약사항으로 50원을 보조해줬지만, 오히려 상품비율이 떨어지는 등 부작용이 발생했다"며 "감귤산업을 제주의 지주산업으로 만들어가기 위해 비생산적인 부분을 생산적인 부분으로 바꿔야 한다"고 당위성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