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운동연합은 15일 '탑동 신항만' 관련, 논평을 통해 "다양한 시민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체계마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환경연합은 "현재 제주항의 재배치와 현대화의 필요성에 대한 제주도민의 폭넓은 공감대 형성이 미흡하다"며 "몇몇 항만과 관련해서 관심이 높은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제주항만의 당면한 문제들에 대해서 깊이 이해하고 있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도정의 탑동신항 구상도 이를 정확히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고 덧붙였다.

환경연합은 "항만개발과에 의해 일방적으로 구상이 세워지고 진행되고 있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며 "이 때문에 다양한 시민적 요구를 수용하기에는 현재의 체계가 매우 부족하다는 결론에 이른다"고 말했다.

환경연합은 "제주도는 다양한 시민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새로운 체계를 세워야 한다"며 "머리를 맞대고, 도민과 함께 풀어나가는 것에 우리 단체는 적극 나설 것"이라며"고 밝혔다.

이에 대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이미 “탑동 신항, 공영개발 원칙”으로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지난 1일 원 지사는 도민사회에 논란이 일고 있는 ‘탑동 신항만 건설계획’과 관련해 “공영개발을 원칙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도민공감대가 부족했다는 비판은 수용하면서도 제주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정면 돌파를 선택했다.

원 지사는 “동북아에 늘어나는 교통·물류를 감안하고 제주발전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해상 관문을 지금보다도 대폭 확장해야 한다”며 “신항 개발의 기본 취지는 제주전체 해상관문 능력을 최대한 늘려, 이것이 도민들의 이익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탑동 신항만 건설계획’이 확정되기 위해서는 타 시도와의 피 튀기는 경쟁을 뚫어야 한다고도 했다.

원 지사는 “제주도만 계획을 내는 것이 아니라 전국의 모든 시도가 항만을 최대한 늘리기 위해서 해수부를 상대로 어마어마한 절충 노력을 벌이고 있다”며 타 시도의 분위기를 전한 뒤 “지금은 제주도가 일방적으로 정해서 발표한 것이 아니라 현재 제주도 항만규모의 확장 필요성에 대해서 저희들이 예시적인 자료를 가지고 해수부에 설득에 들어간 것으로, 12월까지는 다른 시도들과 피나는 경쟁을 해야 된다”고 말했다.

지금 논란이 일고 있는 탑동 신항만이야말로 협치로 풀어야 할 문제다.

원희룡 도정이 출범한지 1년이 다되고 있지만 그 동안 협치에 대한 추상적인 얘기만 수없이 나왔지 실제로 실행하지 못하고 있다.

제주도민들의 중대한 관심을 갖고 있는 탑동 신항만은 차분하게 협치로 풀었어야 했다.

도민들과 공감대를 같이 할 수 있는 대형 사업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시민사회단체의 비판에는 협치가 전혀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금이라도 협치를 가동시켜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