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소방서(서장 김지형)는 국제안전도시 제주의 관광안전화를 위하여 외국인이 안전하게 제주를 찾을 수 있게 총 3단계에 걸쳐 숙박시설 등에 대해 4개국어 비상방송안내시스템 설치를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비상방송 설비란 비상벨, 자동식 사이렌, 방송설비에 의해 건물 내의 전 구역에 화재발생을 알리는 설비를 말하며 비상시 피난유도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설비이다. 현재 한국어ㆍ영어로만 송출되는 비상방송설비 안내멘트를 중국 및 일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제주도의 특성에 맞게 4개국어(한ㆍ영ㆍ중ㆍ일)로 연속하여 방송되게 설치 지도하고 있다.

2015년 12월까지 1,2 단계에 걸쳐 숙박시설 등 1급 소방안전관리대상 20개소에 대하여 설치 추진을 하고 2016년 12월까지 3단계 계획으로 숙박시설 등 2급 소방안전관리대상 62개소에 대하여 설치 추진하여 계획을 마무리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완강기, 피난밧줄 등 피난기구가 설치된 시설에 대해서도 4개 외국어로 표기된 사용설명서를 부착하게끔 행정지도를 펼쳐 외국관광객의 안전을 도모한다는 목표이다.

제주소방서 관계자는 4개국어 비상방송안내 시스템은 국제안전도시인 제주의 관광의 품격을 높이는 계기가 되고 숙박시설 등에도 좋은 마케팅 수단이 되니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관할119센터나 제주소방서 예방안전과(729-0187)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