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연구소 송규진 소장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가 제주경제를 파탄지경까지 이르게 하고 있다.
지난달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자료에 따르면 메르스 사태로 운영이 어려워진 기념품 업체 3곳이 잠정적으로 휴업했고 공연 관광지 일부가 비정규직 직원을 해고하였다고 한다.
또한 중국인 대상 여행사 8곳은 그동안 관광객 안내에 나섰던 통역가이드의 40%를 철수하도록 했고 운영자금 절감을 위해 일부 직원 대상으로 무급 휴가 조치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휴업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일본인 대상 여행사 6곳, 관광호텔 9곳, 리조트 9곳, 일반숙박업소 6곳, 외식업소 5곳, 기념품업소 7곳 등 42곳도 직원들을 대상으로 무급 휴가에 들어갔다고 한다.
전세버스업계도 타격이 극심하다. 영업은 유지하지만 예약이 끊기면서 차량 보험료와 세제부담을 덜기 위해 번호판을 반납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고 한다.
메르스 이후인 6월 들어 가동율이 35% 미만으로 급락하더니 최근엔 5% 대로 바닥을 치고 있다고 한다. 최대 관광성수기인 7월과 8월 들어서도 이 같은 상황은 계속될 것으로 전세버스업계에서는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세버스 운영업체 중 일부에선 이미 67대에 대해 6개월간 운영을 중지하겠다며 휴지신청을 냈고, 7월과 8월 예약이 대부분 취소된 업체를 중심으로 이번 달 말에 들어서면 휴지신청 대수가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메르스 공포가 확산이 시작된 지난 6월28일까지 제주를 찾은 내·외국인 관광객은 88만 6735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99만 5392명)에 견줘 10.9% 감소했지만, 내국인은 72만 6335명으로 전년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데 반해 외국인은 16만 400명이 찾는데 그치며 46.1% 급감했다고 한다.
외국 관광객이 급감한 것은 중국관광객들이 제주를 포함한 한국 방문을 꺼리면서 15개 항공사가 26개도시· 36개노선에 대해 운항정지에 들어간 영향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메르스로 인한 피해 대상 및 업체에 추가경정예산을 투입하여 긴급자금을 지원해주고 있다. 하지만 행정에서의 지원이 일선의 관광종사자들에게 까지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게 현실이다.
전세버스업계에 지원도 마찬가지이다. 관광진흥기금을 활용해 도가 제시하고 있는 전세버스 정책은 현실에 충실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많다.
업체에 공문을 보내 노후차량을 교체하는데 따른 비용으로, 1대당 8000만원 한도로 융자지원하겠다는 게 전부이다. 전세버스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운영자금과 차량 구입으로 현재 납부중인 할부금 등 융자 지원 또는 보조금 지원책 등은 제시되지 않고 있다.
매해 분기별 또는 상하반기로 나눠 융자 지원 되던 관광진흥기금 내용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원희룡지사가 메리스 극복방안으로 표방하고 있는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응 방침과는 전혀 들어맞지 않고 있다.
현재 제주도내 전세버스는 주사무소를 제주에 둔 53개 업체의 2143대, 다른 지역에 주사무소를 둔 5개 영업소 156대 등 모두 58개 업체에서 2299대를 운행중인 상태이고 여기에 종사하는 인원은 2,500명을 넘고 있으며, 가족까지 포함하면 1만명 이상이 된다. 이들의 생계가 막막 하다는 게 현실인데, 행정에서 이들에 대한 현실성 있는 지원계획이 없는 것이다. 우선 전세버스사업자와 운송종사자들과 행정이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이들을 위로해주고,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공감하면서, 공통의 지원방안을 모색 하는 게 순서일 것이다.
위기는 기회라는 말이 있다. 이번 메리스 사태를 통해 특정국가에 치우친 관광객 유치는 제고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제주관광공사에서는 관광객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다양한 국가의 관광객이 제주를 찾을 수 있는 정책과 비젼이 반드시 제시가 되어야 한다.
제주만이 갖고 있는 자연환경, 문화, 역사를 활용한 다양한 관광상품 계발을 지속적으로 전개 하여, 제주가 전천후 국제관광지로의 체질개선을 통해 제주관광이 외풍에 휘둘리지 않고, 건강하게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외부기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않을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