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평화재단 독립성 훼손 논란을 일으켰던 출자·출연기관 지정 안건이 재단 이사회를 통과했다.

제주도 출자·출연기관 지정 문제를 심사하기 위해 보름 만에 열린 제주4·3평화재단 이사회는 전면 비공개로 3시간 넘게 격론을 벌였으나 결국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자 재단 이사회 사상 처음으로 표결을 택했다.

이사회 사상 처음으로 표결까지 간 끝에 제주4·3평화재단 이사회가 현실을 택했지만 이사들 반발은 물론 표결 절차에도 큰 오점을 남기게 됐다.

이사장을 제외한 참석 이사 11명의 거수투표로 찬성 7, 반대 4표로 가결한 것이다.

이문교 4·3평화재단 이사장은 "도지사가 독립성의 문제는 확실히 보장할 수 있다는 다짐도 했고 그 절차는 밟을 겁니다. 그리고 오늘 이사회가 적극적인 찬성으로 인해서 일단은 운영에 대한 어려운 문제는 해결해야 되니까"라고 상황을 설명했다.

하지만, 표결 과정 자체가 논란이 될 전망이다.

첫 표결에서 찬성이 과반수에 못 미치는 5표에 그치자 휴회를 한 뒤 다시 표결을 진행해 가결한 것이기 때문이다.

2차 표결을 앞두고선 부결되면 이사장 사퇴까지 거론하는 발언까지 나온 것이다.

반대 표를 던진 이사들은 이번 이사회 표결로 재단 독립성이 무너졌고 이사회 합의 원칙에도 어긋났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김종민 4·3평화재단 이사는 "결론은 이사회에서 억지 우격다짐으로 합의를 보지 못한 채 됐지만, 아직 확정된 게, 지정고시 된 게 아니기 때문에 끝난게 아닙니다"라고 여운을 남겼다.

일부 이사들은 화해와 상생의 재단 설립 이념이 깨진 만큼 이사직 유지가 의미가 없다며 사퇴 의사까지 밝혀 향후 제주4·3평화재단 운영에 따른 어려움을 예고하고 있는 것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