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일 발생한 중국 연수 공무원 사망자에 도에서 지방행정연수원에 파견돼 교육을 받던 조영필 사무관(54)이 포함돼 있는 것을 확인하고 강승부 총무과장을 단장으로 공무원 4명, 유족 9명으로 꾸려진 수습반을 2일 중국 현지로 급파했다.

이번 사고는 행정자치부 소속 지방행정연수원 교육생들이 중국 연수 일환으로 중국 접경지대 고구려 유적지를 돌아보던 중 버스가 다리 아래로 추락해 발생한 것으로 제주도 소속 조 사무관을 비롯한 10명이 사망하고, 18명(중국인 2명 포함)의 중경상자가 발생했다.

이에 앞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사고 당일 비보를 접하고 "유능한 공무원이 사고를 당해 너무 안타깝다"며 "깊은 애도를 표하며, 경황이 없는 유족들에게도 죄송스러울 따름"이라고 말했다.

이어 권영수 행정부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사고대책본부를 꾸리고, 유가족에 대해 심심한 위로의 뜻을 전함과 아울러 유가족의 입장에서 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이번 중국 지린성 지안 버스 추락 사고를 계기로 중국의 고질적인 관광버스 안전 불감증이 도마에 올랐다. 한국인들의 중국 관광이 최근 급증하면서 장거리 관광버스 이용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영세한 여행사가 폐차 직전의 버스로 관광 영업을 하는 경우가 많아 중국 전역에선 여행 도중 버스 사고가 끊이지 않는다. 더 많은 수입을 올리기 위해 정원을 초과해 태우는 것은 보통이고, 안전띠를 매는 운전사와 여행객을 찾아보기도 어렵다. 촉박한 여행 일정을 맞추기 위해 운전사들은 과속과 신호위반은 물론 역주행과 같은 곡예 운전도 서슴지 않는다. 농촌 도로에는 가드레일 등 안전장치가 제대로 마련되지 않아 늘 사고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교통량에 비해 운전자들의 교통질서 의식이 개선되지 않는 것도 문제다.

실례로 지난 5월 15일 산시(陝西)성 춘화(淳化)현에서 관광버스가 35m 벼랑으로 추락해 35명이 사망했다. 조사 결과 사고 차량은 강제 폐차를 7개월 앞둔 무등록 차량이었고, 여행사는 불법으로 영업을 하고 있었다. 또 지난달 11일 시짱(西藏·티베트)에서 관광버스가 언덕 아래로 굴러 11명이 사망했다.

관광버스 사고가 잇따르자 국무원 안전감독관리총국은 지난 5월부터 불법 영업과 낡은 관광버스를 집중적으로 단속하기 시작했다. 중국 당국은 대대적인 여행 안전 대책을 실시하자마자 지안 버스 사고가 발생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여유국은 사고조사팀을 현지에 급파했다.

제주도도 이번 사고를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

국내수학여행단과 최근 들어 급증하는 중국인 관광객을 수송하는 대형버스에 대한 관리감독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다.

안전운행과 연관된 주기적인 버스점검과 운전자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