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발생한 풍력발전기 화재에 대한 제주도의 안전 조치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9일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가 결산 심사를 하는 자리에서 하민철 의원은 "제주에서 운영 중인 발전기가 87기인데, 현재 건설 중인 것까지 합치면 127기나 된다"며 "하지만 제주도의 예산을 보면 발전기 보급·확산에만 예산이 집중돼 있고, 안전 관련 예산은 하나도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설치된 지 5~10년 된 발전기가 25기나 되고, 절반 정도는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어 갈수록 화재와 안전사고 등에 노출되고 있다"며 "2010년 2호기에서 화재가 발생한 이후 제주도에선 대체 무엇을 했느냐"고 질타했다.

화재진압용 고가사다리차의 대응 능력에 대해서도 "이번 1호기 화재사고 당시 현장에 출동한 고가 사다리차는 43m짜리였는데, 화재가 난 풍력발전기 높이는 50m였다"며 "비가 오니까 화재가 진압됐지, 화재에 대한 사전 대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도내에 풍력발전기가 10여 대나 되는데 보급 확산에만 예산이 집중돼 있고 안전 관련 예산은 없다고 지적했다.

강연호 의원도 "사고 당시 현장에 있었는데 소방차량이 화재 지점의 정확한 위치를 몰라 헤매더라"며 "소방부서와 협의해서 풍력발전 시설에 대한 위치를 공유하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풍력발전기 화재 당시 소방차가 진입로를 찾지 못해 헤매고 있었다며 풍력발전 시설 위치와 진입로 등을 소방당국에서 사전에 조사하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풍력발전기 안전관리 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시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