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중순 메르스 사태 와중에 헬스케어타운 영리병원 설립 신청서를 보건복지부에 제출해 비판을 받고 있는 원희룡 도정이 정작 제출한 내용에 대해서 비공개로 일관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제주도의회 이상봉 의원 등에 따르면 쟁점이 되고 있는 녹지그룹 영리병원 제출 서류 등에 대한 서면자료 요청을 신청했고 이에 제주도 당국은 지난 8일 비공개 결정을 내리고 이상봉 의원에게 통보했다.
제주도는 공공기관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등에 따라 사업자 관련 문서 및 사업계획서 등은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제주도는 사업자인 제주녹지헬스케어타운유한회사로부터도 관련 자료에 대한 비공개 요청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제주도는 지난 4월 2일 1차 녹지그룹측의 사업을 보건복지부에 제출하면서 제출 당일자로 보도자료를 내고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던 상황이다.

특히 영리병원 우회투자 논란이 일자 이에 대한 사업자측의 해명자료까지 제주도가 대신 배포해왔다는 점에서 논란만 키우고 있다. 6월 15일 복지부에 제출한 사실 조차 꽁꽁 숨겨왔고 제출된 내용이 개요 조차 공개하지 않음으로써 의구심만 스스로 키우고 있는 실정이다.

의료민영화저지 제주도민운동본부 관계자는 “회사 명칭만 변경했다는 도의 주장에 따른 우회투자 논란이 여전한 실정”이라며 “기습 작전하듯 숨기면서까지 영리병원을 추진하겠다는 것이 원희룡식 협치 도정의 실체인지 의문”라고 말했다.

한편 의료민영화저지 범국민운동본부는 어제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리병원 밀실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운동본부는 "사업계획서 내용 중 바뀐 건 사업자 이름뿐"이라며 "국내 성형병원이 중국 자본을 끼고 국내 영리병원을 세우는 것 아니냐는 의혹은 여전하다"고 비판했다. 운동본부는 특히 "정부는 영리병원과 관련한 모든 자료를 공개하고 국민 토론의 장에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