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감사위원회(위원장 오창수)의 제주도해양수산연구원에 대한 감사 결과를 놓고 솜방망이 처벌 논란과 함께 사전 로비 의혹까지 제기되는 등 파장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감사위원회가 감사 결과를 토대로 경징계를 요청한 당사자가 감사 결과 전에 오창수 감사위원장을 직접 만난 사실까지 보도되면서 논란은 커지고 있다.

제주KBS는 21일 뉴스를 통해 당시 해양수산연구원장이던 현 도청 국장이 이 건에 대한 첫 감사 보고가 이뤄졌던 7월 8일 다음날 감사위원장을 만났다고 폭로했다.

오창수 감사위원장은 만남 자체를 부인했지만 정작 이모 국장은 KBS 인터뷰를 통해 만난 사실을 실토한 것으로 취재 결과 나타났다.

제주 KBS 취재결과 현 도청 국장은 자신의 억울함을 소명하기 위해 과장, 국장, 감사위원장을 별도로 만난 사실을 인터뷰를 통해 밝히면서 감사위원장과 피감대상자간의 만남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 kbs는 22일 후속 취재를 통해 감사위원장만이 아닌 일부 감사위원을 대상으로 한 로비 정황이 있었다고 보도했다.

제주 kbs 보도에 따르면 일부 감사위원에 대한 로비 정황은 전화로 이뤄졌으며 이모 국장이 직접 나선 것이 아니라 감사위원과 지인 관계인 제3자를 통해 이뤄졌다.

실제 이 사건에 대한 첫 보고가 이뤄진 7월 8일 이후 이모 국장이 직접 감사위원장과 감사위를 찾았을 뿐만 아니라 7월 13일 감사위원회 의결 시점을 앞두고 감사위원에 대한 로비 정황이 포착된 것이어서 전방위적 로비의혹으로까지 번질 태세다.

또한 7월 13일 감사위원회 의결 과정에서도 징계 양형을 놓고 감사위원들간 심각한 의견 대립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이번 감사위원회 결정에 대한 후폭풍은 더욱 커지는 형국이다.

제주도 감사위원회 전경l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도 진실규명이 되어야 한다며 22일 성명을 내고 감사위원장과 원희룡 도지사를 압박했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성명을 통해 “당사자인 해양수산국장은 이에 대해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도감사위원장과 해양수산국장이 감사위원회 의결 전에 사전에 만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만약 이 같은 의혹이 사실이라면 판결 전에 피고인이 재판장을 직접 만나서 처분을 가볍게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밖에 오해할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이어 ‘오얏나무 아래서 갓을 고쳐 쓰지 말라’는 이야기도 있듯이 이와 관련해 오창수 감사위원장은 명명백백하게 사실 관계를 명확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또 ”하위직원의 잘못만으로 몰고 가서는 개혁은커녕 이러한 악순환이 계속될 뿐“이라면서 ”원희룡 지사는 도민들에게 약속한 청렴제주, 부패제로 공직사회의 모습을 이번 해양수산연구원 감사 결과에 대한 단호한 결정을 통해 실천으로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원희룡 도지사는 22일 이번 감사위 파장과 관련해 "이것을 가볍게 보고있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해듣는 이야기, 일부의 의견을 가지고 즉각적으로 정해지고 그런 절차나 그런 기준을 가지고 있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