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제주도가 감귤구조혁신 방침을 발표한 이후 농가 반발 여론을 감안해 가공용 감귤 1kg 당 50원을 보전해 주던 수매가 지원제도를 단계적으로 없애기로 했다.

양치석 농축산식품국장은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감귤혁신 5개년 추진계획을 발표했는데 이는 지난 5월 14일 감귤구조혁신 방침을 발표한 이후 3개월 만이다.

이날 발표한 추진계획은 기존 방침을 구체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지만 일부 사항은 변경됐다. 특히 도내 감귤 농가의 반발이 거셌던 '가공용감귤 수매가격 지원 제도'가 폐지되는 시점은 일정 정도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원희룡 지사는 방침 발표 당시 "올해부터 가공용 감귤 수매 보전제도를 없애고 그 재원을 고품질감귤 생산에 투자하겠다"고 했지만, 이날 발표에선 5년 이내에 폐지하는 쪽으로 기조가 달라졌다.

브리핑에 나선 양 국장은 "농가들의 선택에 따라서 단계적으로 줄여나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5년 이내에 단계적으로 보전금 예산을 상품 계통 출하 장려금으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수매가격 지원 제도는 2019년 폐지된다.

그러나 양 국장은 구체적인 방법엔 "지원금을 (연도 별로) 50원, 30원, 20원, 10원으로 할 지, 아니면 올해부터 40원, 30원, 10원으로 줄일 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5년 이내에 지원 제도를 폐지하고 상품 계통 출하장려금으로 사용하겠다는 원칙은 확실하다. 구체적인 방안은 농가 의견을 더 수렴해서 감귤 출하 시기 이전에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시장수요를 감안해 가공용감귤 적정량을 수매하기로 했다. 제주도는 당초 가공용 감귤규격을 설정하고 이 기준에서 벗어나는 비상품감귤은 수매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밝혔었다. 비상품감귤은 농가 자체적으로 산지 폐기하도록 유도하겠다고 했지만 적정량은 수매한다는 쪽으로 방향은 튼 것이다.

양 국장은 "감귤농가가 열매 솎기 등 고품질감귤 생산을 위해 노력했는데도 발생하는 비상품감귤에 한해 수매할 예정"이라며 "다만 가공공장 처리 능력을 감안하면서 적정량을 수매하고 단계적으로 감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이 추진계획을 통해 2019년까지 4개 분야, 8대 핵심과제에 6098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고품질 감귤을 생산하기 위한 표준과원, 성목이식, 품종갱신 등에 17개 사업에 2890억원이 투입되고, 감귤 소득 보완작물 개발과 기능성 감귤 육성에 48억원이 들어간다. 또한 감귤산업 조직화 등 자생력을 확보하기 위해 의무자조금 조성, 지역선도농가 육성, 농·감협 전문지도사 육성·배치 등에 567억원이 투입된다.

한 편 한국농업경영인 제주도연합회는 이 날 성명을 통해 “3일 제주도가 발표한 고품질 감귤 안정생산을 위한 구조혁신인 제주감귤 혁신 5개년 추진 세부실행계획 발표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한농연제주는 이날 성명에서 “제주도의 감귤 4개 분야 8개 핵심과제 73개 사업에 6098억원을 2035년까지 투입하는 ‘제주감귤 혁신 5개년 추진 세부실행계획’ 발표에 대해 우선 환영의 뜻을 전한다”며 “이번 감귤 혁신 5개년 세부시행계획은 제주의 생명산업인 감귤을 지키고 새로운 성장을 이뤄나가기 위해 감귤주산지 마을 감귤농가, 생산자단체 등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해 마련됐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했다.

특히 “감귤 혁신 5개년 추진 세부실행계획으로 도와 농민들이 ‘고품질 감귤 생산’이라는 대원칙적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 길이 마련된 것으로 판단한다”며 “이번 계획이 단발성에 그치지 않고 감귤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농촌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5년마다 세부실행계획을 개선·추진해 주기를 바란다”고 희망했다.

이번 정책 발표가 고품질 감귤 생산을 위한 시금석이 되어 제주 감귤농가의 새로운 활로가 됐으면 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