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제주도가 지난 5월 감귤구조 혁신방침을 발표한 이후 3개월 만에 '감귤 혁신 5개년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안은 농가·생산자단체·행정이 합심, 감귤산업을 지속가능한 생명산업 발전시켜 새로운 성장을 기틀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농산물 수입개방 물결을 타고 밀려드는 외국산은 물론 상품성이 향상된 국내 과일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제주감귤이 생존하기 위해 정책·생산·유통·홍보마케팅 분야의 체질을 개선,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것이다.

제주도는 이에 따라 지난 5~7월 감귤주산지 마을 현장에서 농가·생산자단체·유통인 4500여명을 대상으로 80회 실시한 현장설명회의 건의사항 300여건을 적극 반영, 실행성을 높였다.

계획안을 살펴보면 가공용 감귤 수매를 5년 동안 단계적으로 줄여 나가고 농.감협을 통한 계통출하 비율을 48%에서 70%까지 올리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폐지와 현행유지를 놓고 농가와 도의회 등의 반발을 샀던 가공용 감귤 수매가 보전과 관련해서는 점진적 폐지, 즉 절충안이 제시됐다.

다만, kg당 50원씩 보전해주던 것을 5년 이내에 단계적으로 줄이기로 했다.

수매 대상은 상품 가운데 결점과만 수매하겠다던 당초 발표와 달리 비상품도 포함됐다.

제주도는 최초 혁신방침을 발표할 당시 의견수렴이 부족했다는 지적에 따라 이번에는 농가의 건의사항 300여 건을 반영했다고 강조했다.

그런데 이에 대한 비판도 일고 있다.

제주도가 의견수렴 기간을 한 달이나 늘리면서 이번 감귤 혁신계획을 발표했지만 구체성이 상당부분 모자라서 농가 혼란만 부추긴다는 지적이다.

가공용 감귤 수매 보전가격을 5년 동안 단계적으로 줄인다면 1년에 얼마를 줄일 것인지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는 것이다.

수매 대상의 경우 비상품이 포함되기는 했지만 그 기준이 소과인지 대과인지, 적정량은 얼마인지도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

앞으로 적정 생산량 설정이나 최저가격 보장제 도입에 대한 용역 결과가 나오면 감귤 정책이 또 한번 바뀔 가능성도 있어서 농가의 반발과 혼란이 우려되고 있다.

제주도가 6천억 원이 넘는 예산을 감귤 혁신을 위한 핵심과제에 투자할 계획이지만 과연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지 앞으로 두고 봐야 할 대목이다.

한국농업경영인 제주도연합회는 제주도의 혁신안에 대해 “고품질 감귤 안정생산을 위한 구조혁신인 제주감귤 혁신 5개년 추진 세부실행계획 발표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특히 “감귤 혁신 5개년 추진 세부실행계획으로 도와 농민들이 ‘고품질 감귤 생산’이라는 대 원칙적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 길이 마련된 것으로 판단 한다”며 “이번 계획이 단발성에 그치지 않고 감귤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농촌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5년마다 세부실행계획을 개선·추진해 주기를 바란다”고 희망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