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119센터 소방사 고화민

올해도 어김없이 전국 곳곳에서 폭염주의보가 발령되고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며 국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폭염은 사람의 생명을 빼앗을 정도로 무서운 재해이다. 특히 질병이나 폭염에 취약한 계층인 노인과 어린이 등을 포함해 야외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폭염피해 발생률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를 해야한다.

폭염발령은 폭염주의보, 폭염경보로 나뉘는데, 일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때 ‘폭염주의보’, 35도 이상인 경우가 2일 이상 지속될 때 ‘폭염경보’가 발령된다. 고온다습한 북태평양 고기압 및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로 여름철 평균기온 상승과 함께 고온현상이 계속되다보니 올 여름도 폭염주의보가 빈번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열 손상질환 대처요령에 대해 평소에 숙지하고 사전에 대비해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먼저 일사병은 불볕더위와 뜨거운 햇살을 오래 받아서 체온조절이 되지않는 상태를 말하며, 수분과 전해질이 부족하여 무기력하고 어지러움이 있을 수 있으며 두통을 동반한다. 증상이 나타나면 옷을 느슨하게 하고 서늘한 곳에 편히 눕힌 뒤 이온음료나 물을 이용해 수분을 보충해야한다. 만약 환자 의식이 없을 경우 아무것도 먹여선 안되므로 특히 주의해야한다.

열사병은 몸의 열을 밖으로 내보내지 못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보통은 덥고 밀폐된 공간에서 일을 하거나 운동을 할 때 쉽게 발생하는데 체온조절 중추에 문제가 생기면서 고열에 시달릴 수 있으며 의식을 잃고 혼수상태에 빠질수 있으므로 즉각적인 대처가 중요하다. 환자를 서늘한 곳으로 옮겨 찬물로 몸을 적셔주고 에어컨이나 선풍기 등으로 심부체온을 낮추는 것이 좋다.

두 증상 모두 폭염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 여름의 대표적인 증상인데 최근 계속된 기후 변화로 발생빈도와 강도가 점점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 고령자나 어린아이들은 평소 폭염 예방 수칙을 잘 숙지해두는 것이 좋다.

□ 폭염 예방 수칙
- 식사는 가볍게 하고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하기
- 땀을 많이 흘렸을 경우, 염분과 미네랄을 보충하기
- 폭염이 예상되는 날에는 헐렁하고 가벼운 옷 입기
- 무더운 날씨에는 야외할동을 삼가고 햇볕 차단하기
- 주·정차된 차량에 노인, 어린이 혼자 두지 않기

8월에 접어들었지만 여름이 끝나려면 아직 8월 한 달이 남아있다. 폭염 예방 수칙을 잘 준수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여름을 보내길 바란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