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제주를 찾아 제주특별자치도발전포럼 강연에서 이뤄진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제주도민이 영리병원을 반대하는지 답답하다”는 발언에 대해 의료민영화 저지 도민운동본부는 9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민 뜻 외면하는 김무성 대표가 더 답답하다”고 규탄했다.

 의료민영화 저지 및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운동본부는 성명에서 “김 대표의 발언은 정부와 국회에서 제주에만 특혜를 베풀어 영리병원이라는 선물을 줬는데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읽혀진다”면서 그러나 결론적으로 영리병원은 ‘선물’이 아니라 ‘독이 든 사과’에 불과하다. 제주도민들과 의료계가 영리병원을 반대하는 이유는 의료분야 마저 주식회사로 변질될 경우 그렇지 않아도 부족한 의료의 공공성이 더욱 후퇴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이라고 비판했다.

운동본부는 또 “최근 원희룡 도지사가 추진하고 있는 녹지그룹 영리병원은 근본적으로 부동산 업자에게 병원마저 자본의 논리에 맡기겠다는 것에 불과하다.”면서 “사정이 이러함에도 마치 김무성 대표가 제주도민들을 미개한 사람들 취급하듯 영리병원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폄훼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운동본부는 녹지그룹 영리병원 사업계획서 철회와 함께 원희룡 도지사에 대한 비판의 강도를 강화했다.

 운동본부는 성명에서 “더 이상 공공의료를 포기한 ‘제2의 홍준표’가 되지 말기를 마지막으로 당부한다. 사회공공성을 말살하는 영리병원 정책을 추진하는 도정이 개혁이나 혁신으로 포장 될 수 없음은 원희룡 도지사 스스로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면서 “단 한 번의 소통도 없이 기습작전하듯 메르스 사태 와중에 영리병원 신청서를 제출하는 배짱이라면 도민들의 영리병원 반대 의사를 확인한 만큼 더 큰 제주를 위해 스스로 철회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밝혔다.

 운동본부는 특히 “원희룡 도지사는 이제라도 더 이상 제주사회를 갈등으로 몰아넣지 말고 보건복지부에 제출한 영리병원 사업계획서를 철회해야 한다.”면서 “원희룡 도지사가 끝내 국내 1호 영리병원 강행으로 ‘제2의 홍준표’를 자처하겠다면 이것은 ‘메르스 사태의 종식’이 아니라 ‘보건의료 정책의 종언’임을 스스로 알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