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가 최근들어 공동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도심지역에 대해 재개발 사업추진을 언급하고 나서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태환 제주시장은 4일 신관홍 의원(건입동)이 외곽지역개발로 도심권이 위축되고 있는데 따른 대책을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재개발 사업과 관련한 방향을 내비쳤다.

김 시장은 "내년에 수립하게 될 도시경관관리계획에 기존시가지에 대한 주택재개발 또는 도시환경정비사업의 방향을 제시토록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 어떤 방향으로 추진 될지 주목

김 시장은 추가로 "계획이 완료되면 기존 시가지에 대해 개발이 낙후된 지역부터 단계별로 추진해 나가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제주시는 아직까지 새로운 도시개발사업은 많이 시행해 왔으나 주민의 이해가 복잡하게 얽히는 도심재개발사업은 처음 언급하는 것이어서 어떤 방향으로 추진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를 의식한듯 김 시장도 "도심 재개발은 해당지역 주민들과의 충분한 협의가 필요하고 신중한 검토가 있어야 한다"며 신중론을 폈다.

도심재개발사업은 도시발전이 낙후된 지역을 대상으로 그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 시행하는 것으로 구역내 토지 및 건축물 소유자 등은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사업시행자 지정 및 사업시행 인가를 받아 사업에 착수할 수 있다.

또 도심의 저층 건물과 열악한 지역 등을 개발하는데 도심개발 방식을 도입해 지역주민들의 환경을 개선하고 주상복합 및 고급아파트 등을 건축, 쾌적한 주거공간을 조성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 주민 재산권 이해관계 복잡

이처럼 제주시가 재개발 사업 도입을 언급한 것은 그동안 도심권이 상대적으로 낙후되면서 인구가 대거 빠져나가고 있는 공동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도시의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그러나 도시 재개발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주민의 재산권과 관련해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힘으로 인해 보상에 따른 논란 등이 불가피해 적지 않은 진통도 예상된다.

현재 제주시내에는 산지천변과 해짓골 일대, 제주대학병원과 목관아지 등 무근성 일대, 용마마을 일대, 동문시장 일원 등이 도시기반시설이 열악한 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 앞서 제주시는 산지천변 3만9572㎡에 대해 도심지역 재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건설교통부에 100억원의 사업비 지원을 요청해 놓고 있다.

# 도심 공동화 심화 균형발전 저해

제주시는 지속적으로 인구유입이 이뤄지면서 규모가 커지고 있지만 기존 도심은 인구가 오히려 크게 줄어드는 도심 공동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동별 인구추세를 보면 1992년 1만3000여명에 이르던 삼도2동은 지난 11월말 현재 9600명으로 26%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용담1동도 1992년 1만2000여명에서 9200여명으로 23% 줄었다.

특히 일도1동은 7300여명에서 4400여명으로 39%나 줄어드는 등 도심권에 있는 이도1동, 삼도1동, 용담2동, 건입동 등의 인구가 크게 감소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는 이 지역 상권을 위축시키고 상대적으로 소외감을 갖게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