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들이 외국영리병원이 허용될 경우 의료민영화의 빗장을 여는 것으로 우리나라의 건강보험제도를 뒤흔들어 의료비 폭등을 가져올 것이라는 주장에 원희룡 지사가 공개적으로 반박하고 나서 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26일 오전 원 지사가 간부회의에서의 발언 형식을 빌어 현재 제주헬스케어타운에서 추진되고 있는 외국인투자병원에 대한 속내를 가감 없이 뱉어냈다.

외국인 1호로 추진되는 녹지국제병원과 관련해 48개의 병상을 가진 조그만 외국인 투자병원이 무슨 대한민국에 건강보험 체제를 허물고 의료비 폭등을 불러 올 수 있냐며 강한 어조로 말했다.

헬스케어타운 내에 병상을 만들어 외국인을 유치해 건강검진을 받게 함으로써 우리 일자리를 만들고 관광수입을 올리고 세금을 내게 하는게 또 무슨 공공의료를 약화시키는 것이라며 시민사회단체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또한 원 지사는 외국인 투자병원의 경우 오래 머무르고 부가가치를 늘릴 수 있는 고급화된 관광 콘텐츠이며, 제주에만 주어진 특전이라는 점을 부각했다.

따라서 치료 후에 요양과 건강검진, 항노화산업, 깨끗한 자연환경이나 여러 자연재료를 활용한 바이오산업과 연결된 관광, 휴양, 엔터테인먼트와 관련한 의료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싱가포르와 태국, 일본은 제도개선을 통해 외국투자유치에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으며, 혹시 국내의료기업들이 외국인이라는 탈을 쓰고 영리병원을 도입할 수 있는 만큼 철저히 감독하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순수하게 외국인이 투자하면서 원래 제주가 추구하고자 하는 헬스분야에서의 관광산업 발전이라는 부분에 부합하면 허가를 내 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처럼 원 지사가 외국인 투자병원과 관련해 시민사회단체의 논리를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서면서 이를 둘러싼 논쟁은 불가피해 보인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