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DB

다음 주 9월8일부터 제333회 제주도의회 임시회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원희룡 도정이 명예도민 동의안을 제출하면서 7대 경관 추진을 사유로 해 명예도민증을 수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고 논란이 되고 있다.

제주도가 제출한 이번 명예도민 대상자에는 권은희 새누리당 대변인이  제주도 it산업 발전에 대한 공로로, 장신 중화인민공화국 주제주 총영사관 역시 제주 발전에 대한 공로로 명예도민으로 추진되는 등 40명이 도의회에의 동의절차를 밟고 있다.

그러나 명예도민을 요청한 유모(53)씨의 경우 명예도민증 수여 이유로 테니스 활성화와 함께 7대 경관 추진 공로를 공적조서에 명시해 놓고 있다.

유모씨의 공적조서는 ‘제주지역 경제 활성화 및 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에 노력’했다는 내용으로 “세계 7대 자연경관에 선정되는 과정에서 전국 56개 전국지방산하조직에 투표를 독려하는 등 적극적으로 동참해 제주가 세계 7대자연경관에 선정되는데 많은 역할을 했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7대 경관 선정 과정에서 대국민사기극 이라는 언론과 시민사회단체의 비판은 물론 제주도 역시 사실상 후속 대책을 포기한 실정이다.

정부 역시 제주도가 요청했던 1만명 수용가능 마이스(MICE)시설 확충·개선, 송전탑 지중화를 담은 경관관리 프로젝트 등 48건의 사업이 담긴 '7대 경관 선정 후속조치 제주 고품격 관광산업 육성 협의안'에 대해 사실상 거부한 상태다.

제주 세계 7대 경관 추진 과정에서 불거진 공무원 동원 투표, 228억원에 달하는 행정전화 요금, 국제전화 부정투표의혹, 뉴세븐원더스 돈벌이 캠페인 사기극 등이 불거져 나오면서 여론이 좋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제주도민들의 입장에서는 7대 경관 추진으로 인해 2017년까지 KT에 납부해야 할 전화요금만 35억원에 이르는 등 실제 부담은 도민들이 떠 앉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박외순 제주주민자치연대 사무처장은 “후속 효과도 없고 도민들의 혈세와 국민들을 사기극으로 몰아넣은 7대 경관을 공로로 명예도민증을 수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라며 “차라리 공적조서에 7대 경관 부문을 명시하지 않는 편이 좋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7대 경관 추진 범국민위원회 개소식 모습. 당시 우근민 도지사를 비롯해 당시 한나라당 원희룡 사무총장의 모습도 보인다.

한편 원희룡 도지사는 한나라당 사무총장 시절 당시 정병국 문화부장관에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한 바 있으며 2010년 12월13일 7대 경관 범국민추진위원회 개소식에도 참석한 바 있다.

우근민 제주도지사도 재임시절 7대 경관을 ‘불멸의 업적’이라고 스스로 칭송한 바 있으며 김병립 당시 제주시장 역시 정례 직원조회에서 공무원들에게 하루 10통씩 투표하라는 지시를 내려 비난을 산적이 있다.

2015년 현재 제주도 명예도민증을 수여받은 사람은 외국인 93명 등 1500여명에 이르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