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간지 기자의 폭행, 협박 사건을 계기로 언론과 행정간의 올바른 관계 정립을 위해 '권언유착' 패혜 신고센터가 10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제주특별자치도공무원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제주지역본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본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0일 오후 2시 전국공무원노조제주본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센터 개소를 알렸다. 

기자회견에서는 고재완 제주특별자치도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강창용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제주지역본부장, 양지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본부장, 김영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장, 홍영철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공동대표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건의 본질이 단순 폭력, 협박 사건에 그쳐서는 안 된다. 사건의 경위나 옳고 그름을 떠나 제주사회를 견인해야 할 행정과 언론의 관계를 다시금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면서 "행정도, 언론도 과연 제 역할을 해왔는지 자성하고 함께 개선하는 방향까지 나아야 한다"고 센터 개설의 취지를 밝혔다.

이들은 또 "한때 반짝했다 지나치는 수준으로 이 사건이 끝나서는 안 된다는 것이 공무원노동조합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노동단체의 입장"이라면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행정과 언론의 잘못된 관계를 청산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심정으로 힘을 모을 것이며 특정 언론, 특정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공격의 수단을 삼지는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검찰의 철저한 수사도 촉구했다.

이들은 "경찰의 수사는 나름 노력은 했겠지만 과연 투신의 근본적 이유까지 밝혀냈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라며 "누구는 투신하기 전 남긴 문자메시지 때문에 명예훼손이라며 고소까지 했지만 그러나 누군가가 소중한 목숨을 내놓으려 하면서까지 밝혀져야 할 행정과 언론간 ‘불편한 진실’이 있었다면 밝혀져야 한다"고 밝혔다.

권언유착 폐해 신고센터는 공무원노조, 민주노총 제주본부, 참여환경연대에서 설치되며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제주본부 홈페이지에서도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다.

한편 강창용 본부장은 최근 제민일보사의 H모 기자가 자신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것과 관련해 법률적 자문을 거쳐 무고죄로 맞대응해 나겠다고 밝혔다.

기/자/회/견/문 전문

1. 최근 지역신문 모 기자와 고위 공직자간 발생한 폭력, 협박사건은 투신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으로까지 이어지면서 제주만이 아닌 우리사회에 큰 파장을 몰고 왔습니다. 이와 관련한 경찰 수사가 진행됐습니다. 이제 이 사건은 검찰의 손으로 넘겨 진 상황입니다.

그러나 이번 사건의 본질이 단순 폭력, 협박 사건에 그쳐서는 안 된다는 것이 우리의 판단입니다.

사건의 경위나 옳고 그름을 떠나 제주사회를 견인해야 할 행정과 언론의 관계를 다시금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어야 합니다.

행정도, 언론도 과연 제 역할을 해왔는지 자성하고 함께 개선하는 방향까지 나아야 갑니다.

 

2. 오늘 ‘권언유착’ 폐해 신고센터를 개설합니다.

기쁜 마음은 아닙니다. 그러나 한때 반짝했다 지나치는 수준으로 이 사건이 끝나서는 안 된다는 것이 공무원노동조합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노동단체의 입장입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행정과 언론의 잘못된 관계를 청산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심정으로 힘을 모으고자 합니다.

특정 언론, 특정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공격의 수단을 삼고자 함은 더더욱 아닙니다.

‘단절의 꿈이 역사를 밀고 간다’고 했습니다. 잘못된 것이 있다면 과감하게 결별하는 용기도 필요합니다. 행정과 언론의 올바른 관계를 성찰해보고 바꿔나가는 계기를 이번에는 만들어야 합니다.

도민을 위한 ‘공평무사’한 행정과 도민의 눈과 귀가 돼서 행정을 감시하는 것이 언론의 역할이라고 믿습니다.

오늘 우리가 권언유착 폐해 신고센터를 만드는 근본적 이유입니다.

3. 이번 사건에 대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합니다.

경찰의 수사는 나름 노력은 했겠지만 과연 투신의 근본적 이유까지 밝혀냈는지는 여전히 의문입니다.

누구는 투신하기 전 남긴 문자메시지 때문에 명예훼손이라며 고소까지 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누군가가 소중한 목숨을 내놓으려 하면서까지 밝혀져야 할 행정과 언론간 ‘불편한 진실’이 있었다면 밝혀져야 합니다.

사법적 판단을 떠나 전직 도지사와 현직 고위공무원까지 어떤 식으로든 관여하였다는 정황이 드러났음으로 그 과정에서 회유나 협박은 없었는지 그 진실은 명명백백하게 밝혀져야 합니다.

다시 한번 제기된 의혹에 대한 검찰의 성역없는 철저한 수사를 촉구합니다.

 

2015년 9월 10일

제주특별자치도공무원노동조합/전국공무원노동조합제주지역본부/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본부/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