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국제대학교 홍페이지

‘서귀포시 대학유치위원회’가 “탐라대 부지 제주도 매입”을 반대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국제대가 “탐라대 부지 매각은 교육부의 행정명령에 의해 이미 그 방향이 결정된 사항”이라고 잘라 말했다.

제주국제대는 11일 “서귀포시대학유치위원회의 주장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라는 성명을 통해 “탐라대 부지매각은 2012년 3월 탐라대학교와 제주산업정보대학이 4년제 제주국제대학교로 통합 출범할 때, 통합 5년 안에(2016년 1월까지) ‘탐라대학교(교지, 교사) 매각 후 매각대금 전액을 교비 전입’하라는 교육부의 행정명령에 의해 이미 그 방향이 결정된 사항”이라고 대학의 입장을 밝혔다.

제주국제대는 “교육부는 탐라대 부지 매각대금이 대학에 투자된다면, 통합 제주국제대가 충분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판단했다”면서 “ 때문에 탐라대 부지 매각은 불법적인 일을 임의대로 자행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하면서 “매입의 주체는 제주도가 될 수도 있고, 아니면 어떤 기관이나 개인도 될 수 있다”고 잘라 말해, 제주도정의 행보가 타당한 행위임을 시사했다.

이보다 앞서 ‘서귀포시대학유치위원회’는 지난 9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의 탐라대 부지 매입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제주국제대는 “탐라대 부지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제3자’나 ‘외부인사’가 아닌 제주국제대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총의에 따라야 한다”면서 “서귀포시에 대학을 유치하고자 하는 ‘유치위’의 열망에는 충분히 공감하지만, ‘제주도의 탐라대 부지 매입’ 문제에 대해 과도한 반대 의견 개진이나 개입은 본질을 벗어난 행보”라고 지적했다.

제주국제대는 ‘유치위’에서 “종전 이사 체제로의 복귀”를 반대하고 우려해 주는 점에서는 일단 감사하다고 표명한 뒤, “우리 대학은 이미 <정상화추진계획안>에서 교육철학이 없거나 사악한 사학 가족, 대학 파행에 귀책사유가 있는 관계자들의 재단 복귀를 결단코 반대한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제주국제대는 “현 임시이사 체제 아래서 엄청난 개혁을 단행”하고 있으며 “대학 구성원들은 대학 정상화라는 대명제 아래 혼연일체가 되어 하나로 뭉쳐있다”면서 “우리 대학으로서는 탐라대 부지 문제가 조속히 해결됐으면 한다”고 밝힌 뒤 도민의 도움을 당부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