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원희룡 지사는 제주시민사회연대회의와의 정책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는 며칠 전 협치에 대한 원 지사의 발언에 비판이 제기되면서 도내 시민사회단체와 원 지사 간의 미묘한 분위기가 연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원 지사는 지난 15일 열린 제주도 주간정책회의에서 협치에 대해 오해하는 사례를 언급하며 "대표적인 게 예산을 조건 없이 다 들어줘야 한다는 것"이라며 "또 하나는 위원회를 구성한다든지 의견을 수렴할 때 특정단체들이 들어오면 협치라고 오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내 시민사회단체와 일부 정당에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16일 논평을 내고 "원희룡식 협치는 무단통치에 불과하다는 자가당착에 빠졌다"고 비판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의 협력적 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해 각종 심의위원회에 관련 시민단체들이 참여해 온 것은 원 도정 이전부터 이어진 것"이라며 "그런데 이를 두고 마치 특정단체가 위원회를 장악하는 듯한 발언을 하는 것은 원 지사가 오히려 협치에 대해 심각한 오해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지난 해 6.4지방선거에 뛰어 들면서 원희룡 지사가 외쳤던 ‘협치’는 그 후 민선 6기의 핵심가치로 떠올랐다. 그러나 원 도정 1년이 훨씬 지난 시점에서 다시 '협치'의 개념을 가지고 논쟁을 벌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협치’가 아직도 너무 어려운 용어에 불과한 것은 아닌지, 확실한 공감대가 필요하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