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제주도당(위원장 이연봉)과 원희룡 제주도지사

원희룡 지사는 3선 국회의원 출신의 새누리당 소속 도지사다.

그동안 원 지사와 새누리당 제주도당과 같은 당 도의원들과의 관계가 소원해 정당정치가 사라진 것이 아닌가하는 비판의 목소리가 컸었다.

이런 비판적인 시각을 의식해선지 원 지사는 최근 새누리당 제주도당과의 만남을 통해 관계 개선에 모색해왔다.

이런 일련의 분위기에 맞춰 새누리당 제주도당이 대법원 판결로 사업승인이 취소된 예래휴양형 주거단지에 대한 원 지사의 정책적 결단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위원장 이연봉)은 17일 예래휴양형주거단지사업에 대한 성명을 내고 당초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제주특별법 개정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특히 관광개발에 따른 법률적 하자를 치유하기 위해 국회차원에서 발의된 제주특별법 개정안에 대해 일부 시민사회단체가 '변칙과 편법을 동원해 제주특별법 개정을 시도하는 것으로 규정한 것'에 대해 무례한 언사를 일삼고 있고 비판했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제주출신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들에 대해서도 이번 사태와 직접 책임이 있는 의원들이 알맹이 없는 원론적 입장만 되풀이 하고 있다며 지난 7월 여야 의원 21명이 발의한 제주특별법 개정안이 하루속히 통과돼 예래휴양형주거단지 조성을 포함한 제주국제자유도시 프로젝트가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이어 최근 JDC를 상대한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국회 차원의 특위 추진과 감사원 감사를 통한 책임 규명에 대해 적극 공감한다면서도 새정치연합에 대해서는 제주특별법 개정이 무산될 경우 닥쳐올 엄청난 책임을 엄중하게 물을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한편 이날 성명은 지난달 열린 새누리당 제주도당과 제주자치도의 당정간담회에서 원 지사가 제기한 제주도당의 제주도정에 대한 지원 요청에 따른 후속조치로 풀이된다.

특히 일부 시민사회단체와 토지주들이 원 지사가 주간정책회의에서 "대부분 도민들은 예래휴양단지가 정상적으로 추진되길 바라고 있다"며 일부 시민사회단체의 주장을 반박한 것에 대해 강력하게 반발하는 상황에서 그래도 새누리당 제주도당이 지난 8월 당정 간담회 이후 예산안 심의 등으로 소원해진 관계에서 벗어나 제주도정에 대한 힘 실어주기에 나선 모양새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처럼 새누리당 제주도당이 같은 당 소속인 원 지사를 돕는 일은 정당정치 구조로 볼 때 당연한 일이다.

어쩌면 이번을 계기로 정당정치가 새롭게 복원되고 원 지사도 새누리당 제주도당과 같은 당 소속의 도의원들과의 ‘협치’를 우선적으로 펼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일 것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