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기 제주도 감사위원 임기가 이달로 끝나면서 제주도는 오는 12일까지 제주도의회와 제주도교육청에 제4기 감사위원 추천을 의뢰했다.

현행 제주특별법에 명시된 감사위원은 모두 6명으로 제주도의회 추천 3명, 제주도지사 2명, 제주도교육감 1명 등이다.

현재 신임 감사위원 임용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추천 방식을 놓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특히 도의회가 추천하는 3명에 대해서는 의장에게 추천권이 집중돼 있는 현행 문제점을 개선해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도지사와 교육감의 경우 개인 추천권이지만 의회는 기관 명의로 추천하게 되어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추천권이 의장에게 집중되어 있어서 별도의 검증장치 없이 감사위원을 천거하는 데 따른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지난 8월 도의회 의장 추천 감사위원이 보조금 부당지급 논란으로 자진 사퇴하면서 추천 과정의 투명성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더 커지고 있다.

공정성을 위해서는 상향식 추천방식이나 공모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좌광일 제주경제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추천권자가 자신의 입맛에 맞는 사람들을 일방적으로 추천해 온 측면들이 강하거든요. 따라서 일방적인 추천제 방식의 폐단을 없애고 절차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모제를 거쳐서 추천하는 방식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라고 공모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제주도의회는 아직 아무것도 논의된 것이 없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또 공식적인 입장 발표에 대해서는 의장과 운영위원장 모두 거절 의사를 밝혔다.

이처럼 도의회 내부적으로도 입장 정리가 되지 않는 가운데 감사위원 선정에 대한 제도적 검증장치가 마련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