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도지사와 후춘화 광동성 서기<사진제공=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는 중국을 방문 중인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15일 중국의 차세대리더로 꼽히는 후춘화((胡春華) 광동성 서기와 면담을 갖고 제주와 광동성간 우호교류를 확대하고 경제, 관광 등 다방면에서 협력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원 지사는 이날 광동성 서기청에서 후 서기를 만나 “제주도와 광동성의 인적 왕래가 날이 갈수록 빈번해지고 있다”면서 “두 지역이 경제, 관광, 의료 등의 영역에서도 교류와 연계를 강화해 ‘윈윈’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후 서기는 “한중 양국의 관계가 깊어지고 있어 두 지역의 협력 전망도 매우 밝다”며 “제주도와 소통을 강화하고 경제무역 투자, 인적왕래, 의료위생 등의 교류협력을 강화해 양 지역의 공동발전은 물론 한중간 우호에도 새로운 공헌을 하기를 기원한다”고 화답했다.

‘리틀 후진타오’로 불릴 정도로 중국의 차세대리더로 주목받는 후 서기와 원 지사의 만남은 광저우일보(廣州日報)와 인민망(人民網), 신랑망(新浪網) 등 중국 언론들도 관심을 갖고 상세히 보도했다. 이들 언론은 “한중 차세대 지도자인 두 사람이 마치 오랫동안 깊은 교감을 해온 것처럼 자연스럽게 지방정부의 역할과 한중관계의 진전에 대해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눴다”고 전했다.

원 지사는 이날 중국 여행사 등을 대상으로 제주관광설명회를 개최한 뒤 귀국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