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혁신도시 착공 당시 전경(2007년)

국세청은 27일 제주 서귀포시 서호동 제주혁신도시에서 국세청 소속 3개 기관 제주청사 개청식을 열고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에 따라 제주혁신도시로 이전한 기관은 국세공무원교육원, 국세청 주류면허지원센터, 국세청 고객만족센터 3곳이다.

부지 12만9186㎡에 지상 6층, 4층 짜리 2개 동으로 지어진 신청사에는 총 216명 직원이 근무하게 되며 이들이 서귀포시 인근 지역으로 이주하면서 연 6만여명의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를 낼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매년 14만여명에 달하는 교육생도 이곳을 다녀가게 된다.

임환수 국세청장은 개청식에 참석해 "이제 국세청 소속 3개 기관은 제주도가 새로운 삶의 터전"이라며 "직원들이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제주도민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제주 혁신도시 완성에 고무적인 일과 대조적으로 ‘찬물’을 끼얹는 일이 발생해 제주도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서귀포시 혁신도시에 들어오기로 한 ‘재외동포재단’의 이전 반대 움직임이다.

먼저 지난 8일 ‘2015 세계한인회장대회’에 참석했던 회장단이 재외동포재단의 제주이전을 반대한다는 공식 결의문을 채택하면서 논란을 빚은 가운데 이어서 지난 14일에는 새누리당 양창영 의원(비례대표)과 김성곤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재외동포재단 제주 이전 반대를 공개적으로 밝혀 제주도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이들이 반대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지역적으로 서울과 떨어져 있어 해외에서 들어오는 재외동포들이 항공기로 들어와 다시 서울에서 제주로 이동하는데 불편하다는 것이다.

혁신도시는 지난 2005년 국가의 균형발전을 위하여 수도권 소재 154개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이전하는 사업으로 제주 에는 국립기상과학원, 공무원연금공단, 국세공무원교육원 등 예정된 9개 기관 중 7개 기관이 이미 이전을 마치고 업무를 시작하고 있다.

도내 정치권은 "제주도가 나서서 지방비 투입에 의한 부지매입 등 정부가 해야 할 몫을 대신 감당해가며 추진하는 정부사업에 대해 뒤늦게 재차 이전 재검토를 요구하는 것은 지역균형발전정책을 거꾸로 돌리려는 무사 안일한 요구"라며 "양창영 의원과 김성곤 의원은 재외동포재단 제주이전 재검토에 대한 입장을 거두고, 제주도민과 서귀포시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여기에 공공기관 이전지연 시민공동대책위원회(위원장 홍명표 제주언론인 클럽 회장)는 28일 재외동포재단 제주이전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내용을 보면 “서귀포혁신도시에 이전한 기관들은 지역사회에 대한 사회공헌은 물론 지역주민과 융합하려는 저극적인 자세로 주민들로부터 큰 박수와 호응을 받고 있다”라고 주장하면서 “하지만 10년이 지났지만 지금까지 이전하지 않은 재외동포재단은 오히려 제주를 변방으로 평가 절하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서운함과 배신감, 그리고 정부에 대한 불신은 이루 말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고 있다”고 분개하고 있다.

또한 이와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국정 불신과 도민 반발이 불가피해진다. 따라서 정부의 단호한 입장과 한국국제교류재단과 재외동포재단의 조속한 이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만일 국제교류재단과 재외동포재단이 당초 계획대로 내년 이전을 완료하면 제주 혁신도시 조성사업은 사실상 마무리되면서 지역경제 파급에 상당한 효과를 가져 올 뿐만 아니라 지방간 균형발전이라는 국가정책을 새롭게 정립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