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지훈 서귀포지역경찰대 자치순경

화창한 가을하늘을 바라보면 ‘이보다 더 평온하고 아름다운 세상이 어디 있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이런 생각도 잠시, 고개를 돌리면 평온한 하늘과는 달리 복잡하고 답답한 현실이 눈에 들어온다.

늘어가는 인구, 다양해지는 문화, 여러 가지 이유들이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를 빠르게 변화시킨다. 물론 발전(發展)이라는 변화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지만, 반대로 급변하는 사회는 복잡한 생활과 혼란이라는 악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점점 더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선진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 있을까? “기초질서” 편안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방법은 기초질서를 잘 지키는 것이다.

자치경찰단에서 근무하는 나는 외근 근무 중 경찰관으로서 사람들에게 자주 하게 되는 말이 있다. “쓰레기통을 이용하세요, 여기는 금연구역입니다, 주차장을 이용 하세요” 등 하나같이 기초질서를 지켜달라는 말이다. 어린아이들이 아닌 일반 성인들에게 하는 말이다. 과연 사람들은 모르고 행동하는 것일까? 아닐 것이다. 내가하는 행동이 옳은지,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가 가지는 않는지를 한번만 더 생각해본다면, 누구나 알고 있으며 쉽게 지킬 수 있는 것이다. 기초질서란 우리가 가장 기본적으로 지켜야하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서로를 위한 약속인 것이다.

한 가지 예를 들면 요즘 사람들이 가장 불편을 겪는 일중 하나가 주차문제이다. 일부 비양심적인 사람들이 주차공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도로변, 횡단보도, 인도 등 빈공간이라면 어디든 불법주정차를 하는 바람에 교통혼잡, 보행불편, 교통사고위험 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단순한 불법주차로 인한 문제의 결과는 크지만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기초질서 지키기!” 다른 사람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한번만 더 생각해 보고 행동하는 것이다. ‘내가 이곳에(도로변) 주차를 한다면 다른 차량의 운행에 방해가 되진 않을까?, 내가 이곳에(횡단보도)에 주차를 한다면 보행자가 위험하진 않을까?“ 이런 간단하지만 중요한 생각을 해보자는 말이다. 불법주차에 대한 도로교통법 상 처벌은 범칙금이나 과태료 부과로 끝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자신의 비양심적 행동으로 인해 많은 피해와 불편을 겪는 사람들을 생각해 봐야 한다.

주차문제로 예들 들어 얘기했지만 다른 불편사항들도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고 기초질서준수를 생활화한다면 선진사회로 가는 길은 그리 멀지 않을 것이다. 기초질서는 사람들이 반드시 지켜야하는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질서라는 것을 기억해두자.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