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담교통시스템(ITS) 운영에 따른 비용이 만만치 않아 시재정에 압박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제주시는 지난 2000년부터 지난해 5월까지 전국 시범사업으로 국비와 시비 등 209억원을 투입, 9개 노선 102km 도로구간에 교통정보제공시스템 4종을 41개 지점에 설치하는 등 ITS사업을 완료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부터 운영해본 결과 꾸준한 차량증가에도 불구하고 시내 주요간선도로의 교통소통능력이 향상되는 등의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러나 ITS운영에 따른 전기·통신비 등의 운영비와 유지관리비는 내년부터 매년 고스란히 시에서 떠맡아야 하는 실정이어서 적지 않은 부담이 되고 있다.

특히 운영비 예산이 매년 6억3000만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건교부는 운영비 지원에는 난색을 표명하면서 국비지원은 사실상 힘들 것으로 보여 시재정을 압박하고 있다.

제주시의회 이기붕 의원은 시정질의를 통해 이 문제를 집중 언급했다. 이 의원은 "ITS운영비는 지난해 2억9600만원, 올해 5월까지 5억4700만원 등으로 운영에 따른 비용이 해마다 증가하면서 부담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ITS시설은 고가의 첨단장비로 계속적인 예산투입이 이뤄져야만 원만한 기능을 할 수 있는데 이에 따른 대책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답변에 나선 김태환 시장은 "정부에 유지관리비를 지원해 주도록 여러차례 요구를 하고 있음에도 매년 국비지원을 기대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다"며 "요금인하와 운영비 절감을 위한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제주시는 우선 ITS운영에 적용되는 전력요금을 일반용에서 공업용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ITS에 따른 민자유치사업인 버스안내체계(BIS)와 차량항법장치 구축사업(CNS)은 기술표준작업과 사업자의 자금사정으로 인해 완료가 6개월이나 늦어지는 등 당초계획에서 차질을 빚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