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와 제주시 사이버반상회 자료에는 교과부의 한국사 교과서 홍보자료가 게재되어 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노코멘트’ 입장을 재확인한 가운데 정작 제주도와 제주시가 운영하는 사이버 반상회 자료에는 교과부 국정화 홍보 자료를 게재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지난 10월 인터넷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다소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가 논란이 됐던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17일 도정질문에서 김용범 의원의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의에 대해 “교과서 국정화 사안에 대해 지자체장이 발언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답했다.

원 지사는 특히 "제주가 정부와 협력해야 할 사안도 쌓여있는데 정치쟁점에 도지사를 끌고 가려는 의도를 모르겠다. 정치 쟁점화가 되지 않아서 아쉽나"라며 불쾌한 심정을 감추지 않았다.

지난 10월 23일 인터넷신문인 이데일리의 인터뷰에서 원 지사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서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고 보도됐지만 정작 제주특별자치도는 원 지사의 이에 대한 입장은 '노코멘트’라고 밝혀 설왕설래한 적이 있다.

그러나 ‘노코멘트’라는 원희룡 도지사의 공식 입장과는 달리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에서 운영되는 ‘사이버반상회’ 10월 홍보자료에는 교육부의 국정교과서 홍보 자료가 게시되어 있다.

교육부 자료는 도청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행정시인 제주시 10월 사이버반상회보 자료에도 게재되어 있다. 반면 같은 행정시인 서귀포시 사이버반상회보에는 게재되지 않았다.

도와 제주시 사이버반상회 자료를 열면 교육부의 홍보자료가 나온다. ‘올바른 역사관 확립을 위한 교과서를 만들겠습니다.’라는 제목으로‘ 균형잡힌 교과서’, ‘최고 품질의 교과서’, ‘자긍심을 높이는 교과서’라는 홍보내용을 그대로 소개하고 있다.

10월 반상회 자료는 교육부가 10월 반상회 자료로 교과서 국정화를 홍보해달라고 행정자치부에 요청했으며 행자부는 지방정부에다 이를 공문으로 보낸 것이다.

그러나 1976년부터 정부주도로 운영됐던 반상회는 1995년 자치단체 자율로 운영되고 있다. 정부의 반상회보 자료는 각 부처가 제출한 자료를 행자부와 취합해 지방정부에 발송하고 있지만 95년부터 이에 대한 자료 게시 및 홍보는 지방정부의 몫으로 되어 있다.

실제 지난 10월말 반상회까지 동원하느냐고 논란이 되자 행자부는 “단순 협조 요청일 뿐 홍보물 게재 여부는 자치단체가 판단할 일”이라는 해명했다.

교육부 역시 공식 해명자료에서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취사․선택하여 반상회보에 수록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며 책임을 피해갔다.

이와 관련 교과서 국정화 반대 제주연대 한 관계자는 “공식입장이 노코멘트라면 정부의 일방적 홍보 내용도 사이버 반상회든 뭐든 아예 알리지 않거나 반대입장도 소개하는 것이 균형적인 반상회보일 것”이라면서 “모든 국민이 관심사에 대해서 입장도 밝히지 못한 채, 중앙정부의 눈치만 봐야하는 것이 내가 뽑은 도지사냐”고 꼬집었다.

한편 이재명 성남시장은 정부의 국정화 교과서 홍보를 거부했으며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국정화에 대한 부정적 의사를 피력했다 보수우익단체들로부터 항의를 받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