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충청남도 등 광역 지자체와 에너지 정책에서 지역의 역할을 강화하기로 했다.

원희룡 제주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안희정 충남지사는 24일 서울 프레스 센터에서 ‘에너지 정책, 지역이 만나다’를 주제로 지역별 에너지 정책과 사례를 공유하고 공동선언문 발표를 통해 이같이 확정했다.

이날 4개 광역지자체장은 공동선언문을 통해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를 앞둔 시기에 지역 에너지 정책 중요성을 인식하고 4개 시·도가 협력해 지역 상생 시대를 열어가기로 하고 이를 전국 지자체로 확대하기로 했다.

4개 시·도 공동선언문에 따르면 에너지 수요 관리와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통해 지역 에너지 자립도를 높여 원자력발전소와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대체하는 효과를 거두기로 했다.

이어 에너지 신산업 육성 등을 위해 정부와 적극 협력하며, 이를 위한 협의기구 구성을 제안하기로 했다.

또 이런 움직임이 다른 지자체로 확산될 수 있도록 매년 지역 에너지 정책 포럼을 개최하는 등 축적된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이들 지자체는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 사업과 제주의 글로벌 에코플랫폼 제주, 경기도 에너지 비전 2030, 충남 2020 지역에너지 종합계획 등 지역 특성에 맞는 에너지 종합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원 지사는 "카본 프리는 우리 시대가 직면한 어려운 도전 과제이지만 동시에 달성을 위한 노력은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일자리 창출은 물론 미래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행사에서는 국회 산업통상위원회 노영민 위원장이 축사를 하고 기후변화행동연구소의 안병옥 소장이 사회를 맡았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