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의 제주 제2공항 건설이 확정 발표된 다음날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바로 에어시티 건설에 대한 입장을 직접 밝혔다.

원 지사는 “제주 제2공항 시설만 지으면 관광파급 효과만 있지만 에어시티 기능을 갖추면 새로운 산업을 일으킬 수 있다. 공공 투자와 도민자본의 성숙도에 따라 후대에 이어가면서 제주경제를 키우는 지속적인 신 성장동력으로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 도시발전은 과거의 항만이나 철도, 고속도로 중심에서 ‘공항시대’로 빠르게 이행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공항복합도시인 에어시티는 세계적으로 크게 늘어나는 공항수요 증가에 대처하고 허브공항기능을 선점하기 위해 공항물류, 교통기능뿐만 아니라 공항의 장점과 연계된 공항주변 활용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과연 제주도가 에어시티를 건설한다면 성공할 수 있을까?

전문가들의 견해로는 제2공항건설과 함께 구상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에어시티를 제주라는 지역적 특성에 맞추는 것이 필요한데 제주가 금융 중심전략을 취할지, 마이스(MICE, 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중심으로 갈지, 아니면 고급관광과 명품쇼핑지역으로 갈지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하지만 지역주민들의 생각은 다르다.

제주처럼 1시간이면 어느 지역이든 갈 수 있는 여건에서 제2공항 주변에 에어시티를 만들면 오히려 제주지역의 균형 발전을 깨뜨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오히려 지금 시점에선 에어시티 보다는 성산읍 지역 주민들의 우려의 목소리를 최대한 수용하면서 이들이 편안하게 제2의 삶의 터전을 마련 할 수 있도록 최적의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제주도가 제2공항 주변의 에어시티 조성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조례에 명시돼 있는 절차를 이행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김용범(정방·중앙·천지동,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4일 제주도를 상대로 한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서 '공항 주변 복합단지 조성사업 타당성 검토 용역'의 절차 상 문제를 집중 거론했다.

제주도는 2016년도 예산안에 제2공항 주변을 복합단지로 조성하는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해당 용역 사업비로 1억5000만원을 편성했다. 제주도는 이 사업비가 반영되지 않으면 '미래 제주 100년을 바라보는 제주 공항개발 복합도시 기능을 갖춘 공항으로서의 조성이 어렵다'고 사업설명서를 통해 밝혔다.

그러나 제주도가 용역 심의를 받기도 전에 예산을 편성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학술용역 관리 조례에 근거한 용역 심의를 거치지 않고 사업비부터 편성한 것은 절차상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가 구상하고 있는 제2공항 에어시티, 과연 필요한 것인지를 도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차분하게 검토, 진행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