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립 제주시장은 8일 실국장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제주중앙지하도상가 개보수사업은 시민의 안전을 위한 것으로 계획대로 진행하라고 지시했다.

김 시장은 "내년 예산 의회심의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사업비와 관련해 일부 상인들이 도의원들에게 사업비를 삭감해 달라는 이야기가 들리고 있다"며 "이것은 중앙지하상가의 경쟁력 향상과 보다 많은 시민에게 상권의 기회를 부여하고, 관광객 및 소비자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제주시의 계획을 무력화하기 위한 행위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 시장의 발언은 이미 제주시와 중앙지하상점가진흥사업조합(이사장 양승석)과의 합의가 이뤄졌는데도 일부 상인들의 자신들의 이해관계에 얽혀서 도의원에게 보수 공사사업비를 삭감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제주시는 지난 2013년 안전 진단 결과, 전기선이 노출되고 내선이 불량해 화재 위험이 높음에 따라 84억원을 들여 전기·소방·통신·건축 공사를 이달 중 발주하고 내년 1월부터 보수공사를 벌이기로 했다.

지난 1983년에 준공돼 30년이 경과한 제주시 중앙로 지하상가는 382개 점포가 입점한 만큼 5개 구간으로 나눠 칸막이를 설치한 후 구간 별로 최장 75일 동안 공사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일부 상인들은 75일씩 총 375일 동안 공사를 하면 영업에 막대한 피해를 입는다며 안전 진단에서 문제가 제기된 전기 공사(사업비 24억원)만 하되 소방·통신·건축 등 나머지 보수 공사(사업비 60억원)는 진행되지 못하도록 예산을 반영하지 말 것을 로비한 셈이다.

이처럼 지하상가 개보수를 두고 제주시와 상인들과의 의견이 완전하게 합의되지 않아서 향후 공사를 둘러싼 갈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중앙지하상점가진흥사업조합 양승석 이사장은 “예산 삭감은 상인회의 공식 입장이 아니라 일부 상인들이 도의원을 접촉해 나온 얘기”라며 “도의회에는 조례가 개정된 후 공사를 하되 영업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책을 요청해 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아처럼 논란이 이어지자 김 시장은 이와 관련 "소수의 이익을 공고히 다져 시민 전체의 안전에 반하는 행위에 행정이 끌려 다녀서는 안된다"며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에서는 사업비 확보 등 대승적 의견이 모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