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는 제주흑우의 산업화 연구를 위한 ‘축산물 고품질생산관리 연구센터(센터장 박세필 )’가 10일 제주대학교에서 출범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센터는 제주대 공동실험실습관 4층에 위치해있다.

이날 행사에는 원희룡 제주지사, 김우남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장, 이상길 농림수산식품부기술기획평가원장을 비롯해 농협 및 축산관련 기관 및 단체장, 흑우농가 등이 참석했다.

제주대는 ‘2015년도 농림축산식품 연구지원 센터 지원사업’인 축산물 고품질생산관리 기술개발 연구 사업에 ‘제주흑우의 대량증식 및 산업화’에 대한 과제가 선정돼 향후 최대 10년간 206억원을 투자해 제주 흑우 연구 사업을 할 수 있게 됐다.

박세필 센터장은 “이 연구에는 핵심 및 세부 연구기관 8개 팀이 참여한다”며 “제주흑우의 생산에서 유통까지의 산업 전주기적 기반기술과 융·복합 기술을 개발해 제주흑우 대량증식 및 산업화에 기여 할 것”이라고 말했다.

8개 팀은 제주대를 비롯해 제주축산진흥원, 서귀포시축협, 농협중앙회 축산연구원, 미래셀바이오, 천지영농조합법인, 영남대, 건국대다.

주요 연구과제는 △제주흑우의 증식ㆍ첨단 BT적용기술 △육종ㆍ사양기술개발 △제품 브랜드 개발 및 산업화다.

센터는 “이러한 연구가 이뤄지면 제주흑우를 지역 및 국가 차원의 새로운 성장동력산업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제주흑우는 우리나라 고유의 품종으로 2012년 국제연합 식량농업기구(FAO)에 등록됐고 2013년 7월 국가지정 문화재인 천연기념물 제 546호로 지정됐다.

2013년 10월에는 슬로우프드 국제대회에서 ‘맛의 방주’에 등재돼 멸종에 처한 토종음식과 종자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은 바 있다.

제주흑우는 향미ㆍ연도ㆍ다즙성과 기호성에 대한 육질 평가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고 올레인산ㆍ리놀렌산 등 불포화 지방산함량이 높아 찾는 고객이 많음에도 불구 공급이 모자라는 현상을 빚고 있다.

한편 제주대 줄기세포연구센터는 '제주흑우의 대량증식기술 및 산업화' 연구를 통해 제주에만 서식하는 멸종위기의 제주흑우 대량증식을 위해 세계 처음으로 복제수정란 초급속 냉·해동기법을 개발해 제주흑우를 복제해낸 바 있다.

또 사후 복제된 제주흑우 씨암·수소로부터 송아지를 생산해 냄으로써 복제동물의 생식능력 검증, 우수 유전자원 종 보존과 대량생산 및 산업화 기반을 구축했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제주흑우의 혈통 및 체계화된 연구 자료는 제주흑우가 ‘천연기념물’ 로 지정되는데 크게 기여한바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