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18시 50분부터 20시 06분까지 약 1시간 동안 제주공항 항공기 관제를 위한 관제통신 주 장비와 예비 장비가 정상동작하지 않아 항공기 운항에 큰 차질을 빚었다.

국토부 관계자가 한국공항공사와 합동으로 사고 직후 현장에 도착하여 조사를 실시했으며 13일 저녁 항공기 운항 종료 후에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정확한 원인 규명 후 개선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공항공사는 이와 관련하여 전국공항에 대한 현황을 조사 점검하여 다시는 이런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철저를 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12일 발생한 제주공항 관제시설의 통신장비 이상은 기계 결함과 공항측의 대응미숙이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국토부는 13일 한국공항공사와 합동으로 제주공항에서 정확한 사고원인을 조사중이며, 현장 근무자의 미숙으로 예비장비로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제주공항 관제시설의 통신장비가 일시에 이상이 발생한 것은 통신 신호를 전달하는 중간적 장비의 기계 결함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기계결함으로 관제탑 4대와 접근관제소 6대 등 10대의 통신장비와 항공기간 신호를 주고받는 체계가 무너져 모두 이상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했다.

통신장비의 하나인 이 설비는 2004년 도입했고, 사용 연한은 14년으로 현재까지 노후화되지는 않았다.

주 장비의 기계 이상 뿐 아니라 관제 시스템 유지를 위한 예비 통신장비로의 즉각 전환도 이뤄지지 않은 것도 관제 마비 사태를 일으킨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예비 통신 장비를 유지·보수하는 한국공항공사 제주본부의 대응 미숙때문에 즉각적으로 예비 장비로 전환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통신 장비 유지·보수나 당시 직원들이 대응 근무 등 전환 시스템 운용에 대해 점검을 벌이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장비를 사용하다보면 기계적 문제가 충분히 발생할 수 있으나 주 장비에 문제가 발생하면 예비장비로 즉각 전환되지 않은 시스템에 더 큰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사고로 제주공항 출·도착 항공기 77편이 무더기 지연운항했고 관제 통신 장비가 정상화된 이후에도 앞선 항공편 스케줄이 지연되면서 마지막 편이 대구공항으로 출발한 오후 11시 20여 분까지 지연운항 사태가 이어졌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