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가 공원조성에 있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재산권 논란이 있는 시설물의 이전을 잇따라 거론해 이들 시설에 대한 공론화가 본격화되고 있다

제주시는 최근 남조봉에 들어서 있는 해군제주방어사령부 이전을 거론한데 이어 방선문 공원 주변에 위치한 교도소 이전협의를 추진하겠다고 밝혀 주목받고 있다.

5일 김태환 제주시장은 이기붕 의원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방선문 공원을 비롯해 국도대체우회도로 개설, 오라관광지 등 교도소 주변에 대한 개발이 이뤄지고 있어 관계기관과 이설방안을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방선문 일대는 지난 1996년 12월 공원개발 기본조성계획용역에 의해 1999년 도시재정비 계획에서 공원지역으로 지정됐다.

그렇지만 방선문 공원지역은 용역결과 54억원의 개발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현재 재정여건으로는 당장 공원개발로 이어지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하지만 시는 2016년 도시기본계획에 포함돼 있어 재정여건만 허락한다면 적극 검토한다는 입장이고 우회도로 등이 개설되면 시민이나 관광객들의 발길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 시장은 이와 관련, "국가기관이고 꼭 필요한 시설이기 때문에 상호간 긴밀한 의견을 나누며 협의를 해나갈 것이다"며 신중하게 접근해 나갈 것임을 덧붙였다.

이처럼 제주시가 사유재산권 논란이 그치지 않고 있는 남조봉 공원내 제방사를 비롯해 방선문 공원과 오라관광지구 주변에 있는 교도소 이설을 거론한 것에 대해 공론화에 불을 지피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다.

물론 당장 실현되기도 어렵고 아직은 원론적인 수준이다. 또한 관련기관도 이전계획은 갖고 있지 않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그러나 도시가 팽창되는 과정에서 논의가 불가피할 수 밖에 없는 사안에 대해 거론을 하고 나섰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협의 등 진행과정에 관심이 모아지는 것은 사실이다.

이는 시민들의 생활편의 및 도시개발 등과 직결되는 시설들에 대해 30여년만에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됐다는 의미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제방사는 1972년 입주했으며 교도소는 1971년 10월에 들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