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김경익

농업기술원에서는 2016년을 경쟁력 있는 맞춤형 농업 기술 확산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농업과 농촌의 주요 고객들에게 변화된 모습으로 다가가고자 농업과학기술개발과 보급, 농가소득증대, 농촌경제활성화, 농업 가치 향상 및 농업인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자 한다.

이러한 여러 사업들을 추진하기 위한 첫 번째 일환으로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을 지난 21일부터 홍보하고 사업대상자를 선정 사업 추진을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시범사업이란 농업․농촌의 발전을 위하여 새로 개발된 기술이나 품종, 시범요인 등을 실제로 농업 현장에 적용하기 위하여 일정 농가를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역농업의 경쟁력과 농가소득을 높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2016년도에는 62개사업에 65억원을 시범사업비로 투입하고 있다.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대상자 선정 절차로는 각 세부사업별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읍면사무소, 마을단위와 홈페이지, 농업정보지, 영농교육을 통하여 사업 홍보를 실시 희망농업인이나 영농조합법인 등이 신청을 하게 되면 사업담당부서에서는 현지 확인과 사업계획을 검토한 후 시범사업선정심의회를 개최 투명한 절차를 통하여 사업대상자를 선정한다. 선정이후에는 시범사업대상 농가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농업기술원이나 농업기술센터의 시범요인에 의하여 사업 수행을 하게 되며 이러한 시범사업은 연2회 평가회를 개최하여 문제점이나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발전적인 방안을 모색하여 농정시책 지원사업으로 많은 농업인들에게 파급을 시켜 나가고 있다.

시범사업을 희망하는 농업인들은 각 마을 리사무소나 지역 농업기술센터에 문의를 하여 1월 1일부터 20일까지 읍·면·동사무소나 지역 농업기술센터로 신청해 주시기 바란다.

내년도에도 시범사업의 성과를 통하여 농가소득 향상과 제주농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으며 제주의 가치를 키우는 농업 육성, 농업인과 소통 협치를 통한 현장애로 기술 해결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여 경쟁력 있는 맞춤형 농업 기술 확산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농업인을 위한 농업인의 마음으로 농업현장에 있고자 한다.

* 외부 기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