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파트장 양정원

매년 겨울철이 되면 농작물 하우스에 화재가 발생해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 하우스 화재는 채소․화훼는 6개월~1년간, 과수는 2~3년간 생산기능을 멈추게 하여 농가에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다.

하우스 화재 발생유형을 보면, 첫째 오래된 난방기 연소시 연소 불량으로 과열되어 발생되거나, 송풍장치 고장에 의한 난방기 과열이 문제가 된다.

또, 전기선 피복재 파손과 단자함 물기 또는 달팽이 유입 등에 의한 전기합선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려면 첫째 온풍난방기 연통과 비닐이 접하는 부분은 불에 타지 않는 열차단 피복재를 사용하고, 둘째 각종 전선은 반드시 용량에 맞게 규격 전선을 사용해야 하며 노후된 전선은 교체해야 한다.

셋째 전기 설비 관리에 유의하고 초과전류 발생시 전기를 차단하는 정격용량의 퓨즈 또는 배선용 차단기 사용해야 하고, 넷째 난방기 배관에서 기름이 새는지 점검하고 난방기 주위에 가연물 등 인화성 물질이 없도록 해야겠다.

다섯째 배전반 내부의 먼지는 ‘에어건’ 또는 ‘배전반 전용세정액’을 사용하여 청소해주면 전기트레킹에 의한 화재예방에 도움이 된다. 여섯째 소화기를 화기 주변에 배치하고 사용요령을 숙지하여 화재 발생시 초기에 진화해야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

만일 하우스 화재가 발생시 대응요령은 제일먼저 소방서로 신고한 뒤 농작물 관리지도에 대한 사항은 농업기술원으로 요청하고 한국전력 또는 시설업체에 시설복구 요청을 하시면 된다.

농업인 여러분 !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상이변으로 영농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화제로부터 시설물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하우스를 한번 더 둘러보고 화재예방에 힘써 1년간 고생하여 생산한 농산물을 안전하게 생산하여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겠다.

* 외부 기고는 본 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