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2015 지역문화컨설팅지원사업」최우수 기관 선정
상태바
제주특별자치도「2015 지역문화컨설팅지원사업」최우수 기관 선정
  • 제주투데이
  • 승인 2016.01.07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7년 인센티브 사업비 30백만원 -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문화예술재단(이사장 현승환)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추진하는「2015년 지역문화 컨설팅 지원 사업」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장관상 수여와 함께 2017년도 인센티브 사업비 3천만원(국비)을 받는다고 밝혔다.

지역문화 컨설팅 지원 사업은 지역의 문화재단․대학, 문화예술전문가(단체), 지자체 등이 지역문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역문화 진흥을 위한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이다.

사업 평가는 민간 전문위원들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7개시도 9개과제를 대상으로 사전조사․의견 수렴․추진과정의 충실성, 관계기관 협력도, 정책 효과성 등을 종합 평가하여 선정하였다.

이번 최우수 과제로 선정된 ‘주민주도의 마을 문화계획 수립 및 마을문화기획 컨설팅 지원 사업’은 2014년부터 구좌읍 종달리와 한림읍 금능리를 대상으로 ‘제주마을의 현 상황 진단 및 마을 선정’ 부터 ‘마을문화 기획자 발굴 및 마을 컨설턴트 위촉’ 까지 8단계로 구분, 사람 중심의 문화적 마을 재생을 실천할 수 있는 과정 컨설팅 지원을 통해 주민 스스로 문화를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문화적 역량을 축적하고, 주민이 결정한 마을문화계획을 Bottom-Up 방식의 문화정책 형성 및 사업을 실행하여 좋은 성과를 얻었다.

특히, 마을 컨설팅 지원 결과 중앙 및 도 공모사업에 3개 사업이 선정되어 사업비 320백만원을 지원받았다.

한편, 2016년도 지역문화 컨설팅 지원 사업으로 ‘모슬포지역 어촌마을 브랜드 가치를 위한 어업유산 활용방안 컨설팅’(제주관광대학교, 42백만원) 사업이 선정되어, 모슬포 어업자원 조사․발굴 및 DB구축, 어업유산 보전 및 활용도 제고를 위한 타 사례 분석, 모슬포지역 어촌마을 영등굿 자료 채록 및 시연, 최남단방어축제 아카데미 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포토대자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