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의원은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주지역 농가를 위해 농협중앙회가 1336억원의 무이자 자금을 제주지역 농협들에게 지원하도록 하는 역할을 했다.

8일 “농협중앙회로부터 영농자재 외상구매자금 상환연기 등을 위해 1336억원의 무이자 자금을 제주지역 농협들에 지원하는 내용의 특별지원계획을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제주지역은 전례 없는 장기간의 이상 기후로 비 날씨 등이 계속되면서 감귤 및 월동채소 등에 병해충이 발생하고 품질이 저하되면서 가격하락이 이어지고 있다.

김 위원장을 비롯한 제주사회는 정부에 특별지원대책을 요구해 왔고, 정부는 지난해 콩나물 콩 추가수매자금 73억, 농축산경영자금 550억, 감귤시장격리를 위한 농안기금 16억 등을 지원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12월30일 국회 농해수위 위원장 명의의 문서를 통해 재해자금 지원, 농가 영농자재 외상구매대출 연장, 산지유통자금 재 지원, 감귤 및 월동채소 소비촉진 등 제주지역 농가들에 대한 특별지원대책마련을 농협중앙회에 촉구했다.

이에 농협중앙회는 지난 7일 김우남 위원장실을 방문, 우선 무이자 자금인 유통지원자금 300억원을 제주지역 회원조합에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농협중앙회는 제주지역 농협들이 이 자금을 간접 활용해 농가들이 농협으로부터 외상 구입한 농약, 비료, 농기계 등의 영농자재 대금을 상환 연기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농협중앙회는 피해농민들을 지원하는 용도의 무이자 재해자금 300억원을 제주지역 농협들에 지원할 계획인데, 이 역시 영농자재 대금상환 연기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농협중앙회는 또 다른 무이자 자금인 산지종합자금 736억원을 제주 지역 농협들에게 재 지원할 계획이다.

이는 농협중앙회가 제주지역 농협들에 이미 지원한 산지종합자금 중 2016년에 상환해야 하는 736억원을 상환기일에 맞춰 전액 재 지원함으로써 농가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다.

김우남 위원장은 “제주도가 농축산경영자금 및 시장격리와 관련한 수요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이를 토대로 정부의 추가지원대책을 견인하는데도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