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현안 중 하나가 도심지 주차난 해소방안이다.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는 자동차 대수에 제주시내 도심지 이면도로가 주차장이 된지 오래다. 제주시는 양방주차로 인해 사람과 자동차의 통행불편은 물론 사고위험과 함께 잦은 주차 및 통행시비 등으로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어 일방통행로 지정을 확대해 교통불편을 완화키로 했다고 밝혔다.

일방통행로 확대 지정을 위해 올해 상반기 중에 도심지 및 읍면장이 요구하는 이면도로에 대한 전면 전수조사를 실시해 필요구간 현황조사 및 우선순위를 정해 연차별 투자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매년 지속 추진하게 된다.

먼저 노형 및 삼화지구 등 신시가지가 형성된 도시개발지구는 심각한 교통장애가 예상돼 선제적 조치로 사전 일방통행로 지정을 통한 장래 교통문제에 대처하게 된다.

현재 제주시는 연동 등 도심지 이면도로 47개 가로에 1만2022m 구간이 일방통행로로 지정·운영되고 있다.

한편 작년 10월 말 현재 제주시 차량대수는 34만3955대로 제주도 전체의 80.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구당 0.73대, 세대당 1.86대를 보유gi 전국 최고 수준이다.

이는 20년 전에 비해 인구증가는 31.6% 증가한 반면 자동차는 10배 이상인 365.4% 증가했다.

이처럼 제주시가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일방통행로 지정뿐만 아니라 공용주차장 시설 확충에 애써왔다.

그러나 최근 제주지역 부동산 열풍으로 땅값이 치솟으면서 도심 공한지에 조성돼오던 무료 공영주차장 토지 주인들이 행정당국에 토지 반환을 신청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어 주차난 해결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제주시는 그동안 당분간 개발 계획이 없는 토지의 주인과 협의해 무료공영주차장을 만들어 왔다.

토지주는 연간 수백만 원의 재산세를 전액 감면받고 양도소득세도 일부 감면받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최근 제주지역 토지 가격이 치솟으면서 토지 주인이 주차장 부지에 새 건물을 짓는다며 제주시에 토지 반환 신청을 하는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한 평의 주자창이라도 아쉬운 제주시 입장에서는 고민이 늘고 있다.

지난 한 해에만 30 곳 가까이 줄었고 최근 3년 동안에는 70곳이 넘는 공영 주차장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사라진 주차면이 수치로는 1300면에 이른다.

부동산 열풍으로 땅값이 크게 오르면서 분양을 하거나 팔기 위해 제주시와 계약을 철회하겠다는 것이다.

제주시는 주차장 복층화와 차고지증명제 지원 확대 등을 통해 부족한 주차장 확보에 안간힘을 쏟고 있지만 땅값이 요동치는 상황에서 예전만큼 주차장 부지를 확보할지 미지수다.

가구당 자동차 보유대수 전국 1위인 제주, 앞으로 땅값 상승으로 공용주차장이 계속 사라지면서 가중되는 주차난을 어떻게 풀어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