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4·13총선에는 사전투표와 선상투표, 그리고 재외선거가 처음으로 동시에 실시된다.

특히 사전투표의 경우 지난 2013년 하반기에 도입됐기 때문에 국회의원 선거에 적용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선거 5일 전인 4월 8일부터 이틀간 진행된다.

참정권도 확대되는데 공직선거가 아닌 일반범죄로 집행유예를 받고 있는 중이거나 또한 징역이나 금고 1년 미만을 받은 수형자에게도 선거권이 부여된다.

지금까지 전과와 학력은 본선 진출 후보에 한해 공개하도록 돼 있었지만 이번부터 예비후보자도 공개하도록 했다.

유권자의 개표참관 참여를 확대했으며 이번에 처음으로 후보자와 후보자의 배우자에게도 개표참관을 허용하게 되며 이와 함께 후보자는 시각장애 선거인을 위한 점자형 선거공보를 의무적으로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이처럼 달라지는 제도가 투표율을 높이는데 얼마나 큰 도움을 줄 지 주목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의 전국 평균 투표율은 54.2%이고 제주지역은 54.7%를 나타냈다.

현재까지 제주지역 3석의 국회의원 금배지를 차지하기 위해 24명이 출사표를 던져 8대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이는 전국평균 3.7대1보다 크게 웃돌고 있다.

지난 14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4·13 총선 예비후보자들에 대한 신규 등록이 재개되면서 현재까지 전국에서 모두 906명이 예비후보로 등록, 3.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정당별로는 새누리당이 547명으로 전체의 60% 이상을 차지했고, 더불어 민주당 191명, 정의당 18명, 그리고 무소속 134명으로 집계됐다.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제주지역 예비후보는 새누리당 15명, 더불어민주당 4명, 무소속 2명 등 모두 21명이다. 여기에 강창일·김우남 국회의원과 지난 12일 새누리당에 입당, 총선 출마를 결심한 강영진 전 제주일보 편집국장을 포함하면 모두 24명에 이른다.

여기에 안철수 의원을 중심으로 한 ‘국민의당’에서 제주지역에 후보자를 배출할 경우 총선 경쟁은 그 어느 때 보다 뜨겁게 달아오를 것으로 보인다.

현행 공직선거법은 공무원 등 공적 신분을 가진 사람이 선거에 출마하거나 선거운동을 하려면 선거일 90일 전까지 물러나야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한편 새누리당에서는 이번 공천룰 확정에 따라 본격적인 경선체제에 돌입해 다음달 말까지 지역구 경선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새누리당은 이달 중으로 최고위원회 의결을 거쳐 공천관리위원회가 구성되면 지역구별 출마 후보자 공고와 공모 절차를 진행해 지역구별 경선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에 맞서는 더불어민주당은 김종인 전 청와대 경제수석을 영입해 원톱 선대위원장 체제를 꾸리는 등 속도를 내고 있지만 아직까지 공천룰을 확정짓지는 않은 상황이며, 세를 불리고 있는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당도 본격 총선체제 돌입까지는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