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 <사진제공=제주특별자치도>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아열대작물 육성사업에 매진해 새로운 소득원으로 가치를 높일 비전을 제시했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강성근)은 제주에 알맞은 아열대작물을 선발 육성하여 새로운 소득원을 창출하기 위한 단계별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지난해에는 ‘리치’ 생산기술을 개발한데 이어 제주에서 첫 착과를 시킨 결과, 당도가 19.7°Bx로 수입산 15.1°Bx보다 4°Bx 이상 높게 나타나 품질 면에서 매우 우수해 신선 열대과일로 주목을 받았다.

또한, 레드베이베리를 무가온 재배로 생산 출하한 결과 개당 15g정도로 당도는 12°Bx, 산 함량은 1% 내외로 제주에서 새콤달콤한 여름과일로 정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에 탄력을 받아 올해에는 국비를 포함해 약 1억2천4백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보다 다양한 아열대작물 유전자원을 도입하고, 적응성 검토 등 새 기술 연구 개발·보급 사업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올 해 흑노호, 블랙커런트, 체리류 등 6종의 아열대 작물을 도입해 재배 가능성을 실증하고, ‘리치’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씨가 없는 무핵종을 도입해 적응성 검토를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또, 레드베이베리 결실률 향상 연구사업, 망고 낮은 수고 재배기술 실증 재배 등 소비 확대 가능성이 있는 아열대 작물의 제주지역 재배법 개발에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2017년부터 본격적인 농가보급을 위해 리치 시범재배용 묘목을 육성하고, 올리브 5품종을 도입해 용도별 품종을 선발하여 제주지역 아열대과수 경쟁력 강화와 소득작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앞으로, 농업기술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새로운 아열대 작물을 지속적으로 도입, 검토하여 기후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대책 강구에도 힘쓴다는 방침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