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총선 제주시 갑 선거구 새누리당 신방식 예비후보가 28일 32년만에 제주에 몰아친 폭설로 인한 농업 피해 등 농어업재해 복구 지원을 확대해 농어업인들의 경영안정과 기본적인 소득을 보장하는 내용의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이번 정책공약은 이상기후 등으로 인한 폭설과 폭우, 고온·습해 등으로 인한 농어업 피해가 늘어나고 있음에도 농어업재해대책법에 따른 복구 지원과 농어업재해보험을 통한 피해 보상 수준이 턱없이 낮아 안정적인 생산활동을 보장하기 어려운 현실에 따라 마련된 것이다.

신방식 예비후보는 이에따라 피해복구 지원단가를 현실에 맞게 올리고, 지원한도도 농어가규모에 따라 상향조정 하는 등 재해를 극복하고 안정적인 생산활동을 통해 소득을 올릴수 있도록 농어업재해대책법을 개정하겠다고 약속했다.

더불어 이상기후로 인한 지속적인 비날씨와 고온·습해 등을 농업재해에 포함시키고, 영농·어자금 무이자 융자와 기존 융자금 상환 일부 면제, 농약·비료 등 영농자재 가격 인하 등 지원 범위와 실질적인 지원을 확대해 생업을 지속할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신 예비후보는 이와함께 농어업재해보험법을 개정, 40여개로 제한된 대상 품목에 양배추·브로콜리 등 월동작물과 약용작물 등 제주지역 주요 밭작물을 추가하고, 보상액을 실질적인 손해에 맞게 상향조정하는 한편 보험에 가입하지 못하는 영세농가를 위한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신 예비후보는 이와함께 지난 주말 폭설로 인한 항공대란에서 드러난 공항 체류객 대응체제 부실과 제설작업 지연 등을 교훈으로 삼아 국가·자치단체·관련기관 등의 역할을 세부적으로 규정하고 적기에 실행할수 있도록 자연재난 대응 매뉴얼을 체계적으로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