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화재예방 이렇게 하자!!!’
상태바
‘봄철 화재예방 이렇게 하자!!!’
  • 제주투데이
  • 승인 2016.02.01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 주 소 방 서
추자119지역센터 안 세 붕

해마다 봄철이면 계속되는 만성적인 산불피해가 많이 발생한다. 그런데, 왜? 봄철에 산불이 많이 발생하는 것일까?

봄철 화재발생 원인을 살펴보면 봄철은 평균 습도가 60% 정도로 건조한 편이고, 제주도의 특성상 과수원 전정 및 농사용 부산물 소각으로 인한 임야 화재가 순식간에 대형화재로 확대될 수 있다.

 이러한 조건에 화창한 봄 날씨로 사람들이 긴장이 풀리면서 부주의, 태만 등의 관리 소홀이 겹쳐져 봄철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다. 봄철 건조기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살펴보자. 봄철 화재 예방 요령은 다음과 같다.

△봄철 화재의 취약대상을 파악해 집중적인 방화관리와 지도로 화재발생 위험요소를 제거한다. △소방시설의 안전점검을 철저히 하고 소방교육과 훈련을 통해 경각심을 고취시킨다. △산이나 야외에서는 불법 취사행위를 하지 않고 특히 산에 오를 때에는 라이터나 성냥 등 화기물질을 소지하지 않도록 한다.

봄철 화재예방과 관련, 제주소방서에서는 ‘안전한 봄철나기 소방특별조사’와 ‘봄철 산불예방 홍보 강화 및 캠페인 확대’실시 등 한 발 빠른 선제적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또 관련부서 합동으로 산림 내 문화재, 전통사찰, 건축물 등에 대해 산불예방 합동안전점검 및 산불 진압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평소에 산불예방에 관심을 갖고 화재발생시 신속한 신고 및 대피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위험에서 벗어나는 지혜가 필요하다 하겠다. 산불은 대부분 사소한 부주의로 인해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하며, 예고 없이 찾아오는 화마는 반드시 불행을 안겨주고 떠나기에 항상 불! 불! 불! 불조심해야 할 것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