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강성근)은 기상청 자료에 따르면 설명절 연휴 기간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만 많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긴 설 연휴기간 중 갑작스런 기상 변화에 따른 농작물 피해 예방 및 최소화를 위해 재해기술 상황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운영기간은 2월 5일부터 연휴가 끝나는 10일까지 5일간 운영할 계획인데 기술지원국장이 상황실을 총지휘하고 각 센터 재해 기술지도 업무 담당과장은 각 단위 상황실을 자율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또, 설 연휴 기간 중 농업인 상담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상황실을 설치하고 본원과 4개 농업기술센터 직원 각 2명 등 10명이 주야간 상시 비상 관리체계로 운영할 계획이다.

주요 활동내용은 농업기술원에서는 특이 사항 발생시 일별 지역별 기상을 분석하여 농작물 관리요령 보도자료를 송부하고, 농작물 피해, 시설물 파손 등 피해발생상황을 접수받아 계통보고는 물론 현지지도계획을 수립 시달한다.

4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강우와 적설량 파악과 시설물 관리요령은 물론 재해발생시 신속대응하고 농업인 상담 및 센터 농업시험포 등 시설물 관리에 집중 지도할 방침이다.

농업기술원 이필호 기술지원국장은 ‘설 연휴기간동안 상시 비상연락체계를 확립하여 농작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과 함께 피해발생시 신속히 복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